【 앵커멘트 】
지난해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여러 정책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데요.
이번엔 도시재생지역을 새로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건데,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박상훈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을 벌일 지역 13곳을 새로 발표했습니다.

홍릉과 광화문, 가회동, 효창공원 일대 등 8곳은 '도시재생지역' 후보지로, 사근동과 응암3동, 신월3동 등 5곳은 '근린재생 일반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했습니다.

시는 올해부터 5~6년간 2천400억 원을 투입할 계획.

해당 지역이 중앙정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대상으로 지정되면 국비 지원까지 더해집니다.

▶ 인터뷰(☎) : 정병익 / 서울시 재생전략팀장
- "단시간 내 사업 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는 지역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민 역량을 강화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워서 차근차근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이 가운데 홍릉과 광화문광장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

홍릉엔 도시재생을 통해 중소규모의 연구·개발 시설이 들어서고, 광화문광장 일대는 옛길과 옛물길, 육조거리터 등 역사문화특화구역으로 탈바꿈합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재개발과 재건축을 원하는 시민들의 바람과 달리 '찔끔 정비'에만 그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조합이 구성된 뒤에도 소유자 과반수가 동의하면 지자체장이 정비구역을 해제할 수 있게 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도 걸림돌이라는 지적.

박 시장은 최근 골목길 재생과 관련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사람들이 개미구멍처럼 집에 들어가면 옆집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른다"며 "과연 이것이 서울의 미래이고 우리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낙후지역을 재개발·재건축하기보다 원형을 보존하는 도시재생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

박 시장이 3기 시정의 구호로 내건 것은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도시재생사업의 취지까지 나무랄 순 없지만, 시민들의 바람을 아우르는 세심한 정책 손질이 아쉽습니다.

매일경제TV 박상훈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