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를 이어갔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보합권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FOMC 금리인상 단행으로 통화정책 불확실성은 상당 부분 해소됐지만 미중 무역전쟁, 미국-캐나다간 나프타 재협상이 표류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웠습니다. 이번 주는 제롬파월의장의 연설, 고용지표 등이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우지수는 0.07%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약보합, 나스닥 지수는 0.05%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이탈리아 재정 위기 우려가 불거지면서 은행주들이 급락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 전체가 큰 폭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탈리아는 포퓰리즘 정당의 득세로 재정확대 정책을 펼치면서 적자 확대 및 신용위기 강등에 놓이면서 주요 은행들의 신용리스크가 불거졌습니다. 영국 증시는 0.47% 하락했고 독일은 1.52%, 프랑스는 0.85%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 이번 주(10.1~10.7) 주요 일정 및 이벤트 *
10월 1일(월) : 9월 한국 수출입발표, 중국 국경절 휴장(~5일)
10월 2일(화) : 미국 제조업 PMI지수 발표
10월 3일(수) : 개천절 휴장, 제롬파월 연준의장 연설
10월 4일(목) : 마킷 서비스업 PMI지수, 시카고 연은 총재 연설
10월 5일(금) : 삼성전자 3분기 잠정실적 발표, 미국 9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 발표

2018년 마지막 4분기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3분기 실적발표 시즌이 시작되고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폼페이오 장관 방북 및 2차 북미정상회담 등 중요 일정이 산적해 있는 10월 주식시장입니다.

우선 5일(금)로 예정되어 있는 삼성전자의 3분기 잠정실적 발표는 3분기 실적시즌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모멘텀입니다. 17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는 만큼 삼성전자의 실적 발표가 그간 반도체 업황 고점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나아가 우리기업들에 대한 실적 기대치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변화시켜 놓을지 주목됩니다.

이번 주 우리시장은 여전히 외국인 수급 동향에 달려 있다는 판단입니다. 9월 FOMC를 통해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된 것으로 인식되는 만큼 신흥국 통화 강세, 특히 원달러 환율 하향 안정화를 통한 주식시장 외국인 수급의 귀환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0월은 미국의 환율 조작국 지정 이슈가 있는 만큼 전통적으로 원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였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 할 수 있을 만한 객관적인 근거입니다. 또한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을 통해 글로벌 경기의 우상향 추세 역시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한 점도 긍정적입니다.

10월 1일부터 시작되는 중국의 국경절 연휴로 상해증시는 5일까지 휴장입니다. 지난 9월 29일 중국 당국은 증시부양을 위한 대규모 부양책을 발표하고 특히 은행 재테크 상품인 '리차이'의 주식투자를 허용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미중 무역전쟁 격화로 인한 중국 내수경기 부양이 더욱 중요한 상황인 만큼, 10월 시장에서 중국 소비 수혜주에 대한 관심은 필수적입니다. 다가오는 11월 광군제까지 감안했을 때 화장품, 엔터/미디어, 필수소비재 등이 단기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분기 실적시즌 시작과 함께 하반기 가장 뚜렷한 실적성장을 보일 업종은 단연 통신 업종입니다. 국내 주요 통신사들의 5G 세대교체에 따른 대규모 투자가 시작된 만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대기업 뿐만 아니라 5G 장비를 생산하는 통신장비/소재 기업들을 반드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가 시작되고 내년은 실적 급증이 기대되는 만큼 하반기 주도주로 부각될 가능성이 큽니다.

미-중 무역전쟁 및 미-캐나다 나프타 재협상은 뚜렷한 성과없이 여전히 지지부진한 흐름입니다. 다만, 증시에 이미 선반영된 악재로 더 이상 추가적인 대형 돌발 악재가 불거지지 않는다면 증시 민감도는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11월 중간선거 이전 가시적인 해결책 도출을 기대해 본다면, 오히려 글로벌 증시에 호재가 될 수 있는 사안입니다.

MBN골드 김영민매니저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