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내 스타트업, 신흥시장에서 호응 받는 경쟁력은?
A. 전자·자동화·바이오 등 산업 기반 탄탄
A. 한국의 전문적 지식과 비즈니스 경험 기여

Q. IFC가 스타트업 신흥시장 진출 독려하는 이유는?
A. 신흥시장 도전하는 스타트업 투자 인기
A.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스타트업 성장 가능성
A. 세계 대부분의 젊은이들 신흥시장에 살아

·베트남 소매유통시장 규모 추이
(단위:억달러 / 자료:KOTRA)

2010년 434
2012년 613
2014년 803
2016년(F) 921
2018년(F) 1,013
2020년(F) 1,100

A. 4차 산업혁명으로 신흥국 진출 더욱 매력↑
A. 이스라엘 ‘웨이즈’, 구글맵에 12억 달러 매각

Q. IFC의 투자 장점은?
A. 투자·조언 및 동원, 세 가지 서비스 제공
A. 시장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모델
A. IFC, 세계은행 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기관
A. 글로벌 네트워크…어려운 시장에서도 기회 창출

Q. 기업들이 IFC와 협력하기 원할 때 고려사항은?
A. 빈곤감소 및 공동번영 기여하는 회사에 투자
A. ‘지속가능개발 목표’ 이행 중요하게 여겨
A.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동시에 창출

Q. 스타트업이 동남아 시장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A. 한 국가에 투자 이후 기대 수익 조정
A.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와 조사
A. 정부의 비전과 장기 시장계획 이해

국제금융공사(IFC) 박준영 한국대표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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