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어제(12일)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이를 번복하는 등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폐쇄 같은 직접 규제가 갈피를 못 잡고 있는 가운데 간접 규제는 효과를 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가상화폐 광풍이 불면서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소 압박도 강해지고 있습니다.

▶ 인터뷰 : 박상기 / 법무부 장관
-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거래소 폐쇄까지도 목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무부가 거래소 폐쇄와 거래 금지를 언급한 이후 청와대가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폐쇄는 보류됐습니다.

폐쇄같은 거래소 직접 규제는 미뤄졌지만, 은행을 통한 간접 규제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가상화폐 거래용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을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가상화폐 투자를 위해서 은행의 실명확인 서비스를 거치도록 했는데,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기 전까지는 신규거래를 중단한 바 있습니다.

이에 은행들은 20일을 전후해 서비스 도입을 끝마칠 예정이었지만, 시점이 연기돼 투자자들의 신규 거래 재개 시점도 더 멀어졌습니다.

▶ 인터뷰(☎) : 신한은행 관계자
- "이번에 가상화폐 실명계좌 도입을 연기하게 된 것은 자금세탁방지 등과 같은 은행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조금 더 정교하게 한 다음에 도입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 같은 은행권의 결정 배경에는 금융당국의 가상화폐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함께 은행권 현장점검 등 압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