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사드 문제와 검찰 수사 등 연이은 악재에 휩싸인 롯데그룹에 다시 한 번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잠실에 있는 롯데면세점 허가를 대가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측에 로비한 혐의가 뇌물죄로 확정되면 잠실 면세점 영업이 취소될 수 있는 위기에 놓인 건데요.
이나연 기자입니다.


【 기자 】
롯데 잠실면세점의 특허가 취소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관세청은 신동빈 회장의 뇌물죄가 확정될 경우, 잠실 면세점 특허를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변길 관세청 대변인은 롯데 잠실면세점 관련한 뇌물 혐의가 법정에서 확정 판결될 경우에 대해 "정해진 공고 절차에 따라 특허심사를 진행했고 이후 법 저촉여부가 확인되면 당연히 특허를 취소할 것"이라고 오늘(24일) 말했습니다.

신 회장은 지난 17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측에 잠실면세점 특허권을 획득하기 위해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사드 악재로 가뜩이나 어려운 롯데면세점은 다시 한 번 위기에 휩싸이게 됐습니다.

사드 문제로 중국인 매출이 절반 가량이 줄어든 상태에서 잠실면세점까지 면허가 취소될 경우, 더욱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롯데는 지난해 기준 6조 원의 면세 매출을 기록했고, 이 가운데 잠실면세점은 연간 매출 1조 원에 육박합니다.

특히, 면세점 매출에 있어 중국인 비중은 70%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계속된 악재는 실적과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다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도 경영권을 되찾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롯데의 앞날은 순탄치 않을 전망입니다.

매일경제TV 이나연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