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난달 씨티은행의 점포 축소 계획 발표 이후 노사 간 갈등이 첨예해 지고 있습니다.
사측은 비대면 채널 비중이 커지면서 이에 따른 조치라고 하지만, 노조 측은 회사의 일방적인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달 비대면 채널 비중 확대 계획을 밝히며 점포 축소 계획을 발표한 씨티은행.

기존 점포 통폐합을 통해 전체 80% 이상인 100여 개 점포를 줄이고 직원들은 고객가치센터·고객집중센터 등 비대면 채널 부서로 이동시킨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노조 측은 즉각 반발에 나섰습니다.

점포 폐점 이후 기존 영업점 직원들을 비대면 채널 부서로 배치하면 업무 전문성이 떨어지는 데다, 지방영업점 직원들이 서울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이주 등 지원 계획이 전무하다는 겁니다.

▶ 인터뷰(☎) : 김호재 / 씨티은행 노조 부위원장
- "80% 영업점 폐점할 때 이것에 대한 대안, 고객에 관한 대안을 마련해 놓고 점포 운영계획을 추진하는 것이 맞는데 대안없이 시도하는 것이 잘못된 것…"

또 95%이상의 금융거래가 비대면 채널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사측 주장엔 입출금비중이 높은 탓이라며, 여전히 담보대출, 방카슈랑스 등의 거래는 영업점에서만 가능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노조 측은 강경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노조관계자는 어제(13일) 교섭이 결렬돼 쟁의조정위원회에 조종 신청을 했고, 조정 결과에 따라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전했습니다.

매일경제TV 정영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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