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셋째 주 분양시장이 시작됐습니다.

분양 물량은 다소 줄었지만,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물량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분양시장 동향과 주목할 만한 청약 단지에 대해 KRB 투자연구소 이요한 연구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 먼저 금주 분양 동향부터 전해주시죠!


7월 셋째주에는 전국 16개 사업장에서 6,608가구를 공급합니다.

수도권에서는 845가구가 공급됩니다.

서울 수서동, 등촌동, 상계동 등 장기전세 물량이 공급되고 이외 경기 광교신도시 "광교아이파크", 인천 송도신도시 "송도더샵센트럴시티" 등 오피스텔 물량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지방은 부산 "e편한세상사하2차" 946가구, 경북 "구미확장단지골드클래스(14BL)" 890가구, "영천완산미소지움" 596가구 등 5,763가구로 분양물량이 풍성합니다.

금주 당첨자 발표는 1순위 당해 지역 6.28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더샵센트럴시티"를 비롯한 24개 단지에서 진행되며, 계약은 111.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부산 서구 서대신동3가 "대신더샵"을 비롯한 38개 단지에서 진행됩니다.

금주 견본주택은 모두 7월 17일 금요일, 김포시 풍무동과 시흥시 조남동, 화성시 청계동, 충북 음성군 4개 단지가 개관식을 갖고 손님맞이에 나설 예정입니다.


질문2. 주목할 만한 청약 단지로 ‘e편한세상 사하 2차’를 뽑아봤습니다. 특징과 청약 전략 짚어주시죠!


e편한세상 사하 2차가 들어서는 구평지구는 LH가 조성한 공영택지입니다.

구평지구는 총 2800여세대의 대규모 배드타운이 만들어지며 주거, 교육, 교통, 상업시설 등이 형성되는 자족형 미니신도시로 개발될 곳입니다.

때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돼 있습니다.

특히 신평에서 다대포를 잇는 지하철 1호선 연장으로 편리한 교통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거제도에서 해운대를 잇는 천마산터널이 2016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구 내에는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병설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가 도보로 이동 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마트, 홈플러스, 사하경찰서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까지 갖추고 있고 을숙대로와 서포로가 인접하여 타 지역 이동이 편리하여 생활프리미엄이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전 세대 4bay 판상형 설계로 구성돼있고 채광과 통풍, 수납이 극대화돼있습니다.

또한 e편한세상 사하2차는 부산시 사하구의 마지막 택지개발지구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분양가가 3.3제곱미터 당 평균 700만 원 대로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분양가격이 큰 장점이라는 평가입니다.

면적은 전용 59, 74, 84 제곱미터 3가지로 총 8가지 타입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중 84A타입 공급이 309세대로 가장 많기에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겠지만 84제곱미터의 경우 현관에 워크인 창고와 대형 복도 팬트리가 있어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경쟁률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청약 전 분양공고를 꼼꼼히 따져보시고 라이프스타일에맞춰 원하는 타입과 향을 선택해서 도전하는 게 좋겠습니다.

왕성호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