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개 도시의 지하철 운영공사들이 무임승차 연령을 70세로 높여달라고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소득 수준과 연계해 요금을 차등 적용하거나 아예 일괄적으로 50%만 할인하는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기관들은 또 손실 보전을 위한 지원도 요구했습니다.
노인 무임승차로 인한 적자가 한 해 4천억 원이 훌쩍 넘는 등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인데 노인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보건복지부 역시 "무임승차는 국가 발전에 기여한 현 세대 노인에 대한 보상 차원도 있다"며 이를 없애면 노인 빈곤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장남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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