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관찰] 만도 (1) 기본적분석 - 이성웅 KTB투자증권 연구원

■ 방송 : M머니 굿모닝 머니 1부 (오전 4시50분~6시)
■ 진행 : 김원규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이성웅 / KTB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을 매일 하나씩 선정해서 세밀하게 분석해드리는 시간이죠.
<집중관찰>에서 다룰 종목은‘만도’입니다. 1부에서는 기본적 분석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성웅 KTB투자증권 연구원과 함께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만도가 어떤 기업 인지부터 알아보죠.

【 이성웅 】
만도는 1977년 7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 소재 필름인 광학필름, 차량 및 건축용 윈도우 필름, 미디어 필름, PP Sheet 필름, 산업재 특수 필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광학필름은 동사 매출의 75% 정도를 차지하며, 국내 및 대만, 중국, 일본에 LED/LCD TV, 모니터, 노트북 제조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앵커멘트 】
만도의 SWOT분석도 해볼까요?

【 이성웅 】
만도의 강점은 환율의 추세적 상승 시 실적개선이 기대된다는 점, 약점은 높은 밸류에이션이고, 기회요소는 그룹 리스크가 해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위협요소는 환율하락으로 인한 감가상각비 부담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만도의 기업 가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연간흐름으로 알아볼까요?

【 이성웅 】
전방 업체인 현대/기아차의 매출 성장세와 해외 현지생산 증가에 힘입어 국내외 판매가 모두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이란향 고마진 부품 수출 지연 및 운반비,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했습니다.

한라건설은 2012년 11월 28일 보유하고 있는 만도 주식 전량(19.99%)을 우리은행에 대출 담보로 제공, 주식근질권설정 계약을 체결한 상탭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집중관찰] 만도 (2) 기술적분석 -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

■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굿모닝 머니 2부의 마지막 순서<집중관찰>시간입니다.
오늘 종목은 자동차 부품업체인 만도인데요. 지금 바로 생톡 어플에 개설되어 있는 전희승 전문가의 대화방에 접속하셔서 이 종목에 대한 궁금한 부분 글로 남기시면, 실시간으로 상담해드립니다. 많은 참여 바라겠고요. 먼저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와 함께 이 종목, 기술적 분석으로 다뤄봅니다. 안녕하십니까?

【 전희승 】
안녕하십니까?

【 앵커멘트 】
캔들을 보니 파란 음봉이 연속적으로 나타난 모습인데요. 하락패턴으로 보면 될까요?

【 전희승 】
흑삼병이라고 여러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캔들 유형인데요. 우하향하는 패턴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천정에서냐 바닥에서냐 또는 추세의 중간에서냐 어느 부근에서 캔들 유형이 출연하느냐에 따라 상승전환 할 수도 있고 하락추세를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만도의 경우 3월19일, 20일, 21일 흑삼병이 출현한 부분을 의미 있게 본 이유는 일목균형지표에서 선행스팬의 구름대 지지를 하향이탈한 시기이기 때문인데요. 투자자들의 실망매물이 연이어 출회될 만한 지지선의 붕괴였다고 생각합니다.

【 앵커멘트 】
차트로 좀 더 자세한 흐름 살펴 보도록 하죠.

【 전희승 】
2010년에 상장한 이래로 2011년 중반부터 지금까지 줄곧 120일 이평선에 저항을 받아온 흐름인데요. 240일 이평선을 포함해서 120일 이평선도 큰 파동에서 대세 상승이냐 대세하락이냐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선으로판단을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만도 같은 종목은 눈이 잘 안가는 종목인데요. 일단 바닥은 다지고 있습니다.

단기 스토캐스틱에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형성됐고, 중기, 장기도 침체권에서 빠져나오려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흘러내릴 때 거래량이 이렇게 증가하게 되면 하락매물을 받는 매수세 유입으로 해석되고 곧이어 하방경직이 일어나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그러나 신규매수 진입시기로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외바닥보다는 저점을 높여가는 쌍바닥이 만들어지면서 양봉이 나오는 시기에 진입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 앵커멘트 】
지금까지 전희승 MBN 골드 전문가와 함께 만도 종목을 차트로 분석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집중관찰] 만도 (3) 이슈 분석 - 박진희 동양증권 차장

■ 방송 : M머니<여보세요>6:30~8:00
■ 진행 : 이정우 연세대학교 교수
■ 출연 : 박진희 동양증권 차장

【 앵커멘트 】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종목은 만도입니다.
박진희 동양증권 차장과 함께 만도의 최근 이슈에 대해 집중 분석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박진희 차장 】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만도를 둘러싸고 최근 어떤 이슈가 있었습니까?

【 박진희 차장 】
만도는 자동차부품 설계 조립업체입니다. 최근 전체적으로 자동차 관련한 부품주의 하락세가 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의 대량 리콜사태로 인해서 만도 역시 급락하는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만도의 자회사인 한라건설의 부채와 차입규모 증가, 기관수급 악화도 주가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수급 상황은 어떻습니까.

【 박진희 차장 】
개인은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고 있지만 기관은 매도기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은 꾸준히 매도를 보이다가 최근 급락한 가격으로 매수로 전환했습니다.

【 앵커멘트 】
앞으로의 전망과 투자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합니까?

【 박진희 차장 】
주가가 상당히 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만도 역시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22만 원대를 기점으로 계속 하락해서 10만 원대까지 붕괴가 됐는데요.

97,000원 단기 저점권을 지지대로 하는 반등이 나타나줘야 주가가 안정적으로 흐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규 투자자들은 10만 원선을 전후해 거래량이 증가되면서 안정세를 보이고, 또 기관과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없는 것이 확인되면 접근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단기적으로는 115,000원 선을 저항선으로 보고 접근해야합니다. 이 구간을 기준선으로 하다가 단기 급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반등 시 115,000원 부근을 짧은 저항선으로 인식하는 단기 대응을 하면 향후 12만 원대에 안착했을 때 추세전환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단기적인 대응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앵커멘트 】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동양증권 박진희 차장이었습니다.




[집중관찰] 만도 (4) CEO 분석 - 서환한 M머니 기자

■ 방송 : M머니 출발증권시장 (오전 8시~10시)
■ 진행 : 김나래 앵커
■ 출연 : 서환한 M머니 기자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종목, 만도인데요. 서환한 기자와 신사현 대표이사에 대해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앵커멘트 】
현재 대표이사는 신사현 사장인데요. 간단한 소개 해주시죠.

【 기자 】
신사현 대표이사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습니다. 2008년 만도 영업본부 본부장 겸 부사장을 거쳐, 수석부사장, 만도 한국총괄 사장을 역임했습니다.

2011년 9월부터 만도 최고경영자 자리에 올랐습니다.

【 앵커멘트 】
신사현 부회장에 앞서 정몽원 회장이 얼마 전에 대표이사에서 사임했죠? 그 배경과 경영 스타일을 소개해주시죠.

【 기자 】
네. 만도에 따르면 신 부회장은 한라그룹 정기 임원인사에 따라 자동차부문 총괄 겸 만도 대표이사 CEO 부회장직으로 승진했습니다.

정몽원 회장은 만도 대표이사에서 사임했습니다. 하지만 정 회장은 만도의 등기이사직은 유지, 전문경영인을 내세우면서도 책임경영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 측에서는 신사현 부회장이 굉장히 꼼꼼한 성격의 경영인이라고 평가했는데요.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른만큼, 영업 쪽에 더 많은 에너지를 집중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앵커멘트 】
네. 만도의 현재 주주현황은 어떻습니까?

【 기자 】
네. 만도는 계열사인 한라건설의 지분이 가장 많습니다. 한라건설이 보통주 409만 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전체 주식의 19.99%에 해당합니다.

20%라고 감안하고, 회사 대표이사였던 한라그룹 정몽원 회장이 137만 주 가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약 7.5% 수준으로 이와 우리 사주 등을 합치면 약 30%에 육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5%가 넘는 주식을 가지고 있는 곳은 국민연금공단으로, 얼마 전 보유 지분을 늘리면서 9.7%까지 확대한 상황입니다.

【 앵커멘트 】
그렇다면 만도, 어떤 회사인지 소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기자 】
만도는 자동차를 멈출 수 있게하는 제동장치와 조향장치, 충격을 줄이는 완충장치 등을 만드는 자동차 부품 업체입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샤시 등 자동차의 안전과 편의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곳인데요. ABS, ESP, ECS 등 첨단 안전장치를 국내최초로 생산한 곳입니다.

1962년 10월 1일 만들어진 만도는 자본금이 910억 원 수준으로 대표이사는 신사현, 성일모 각자대표 체제입니다.

성일모 대표는 재무 관련된 부분을 총괄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 앵커멘트 】
그렇다면 최근 실적과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 기자 】
만도 지난해 매출액이 3조1406억 원으로 1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85억 원으로 오히려 7% 넘게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에 비해 25% 감소했는데요.

특히 최근 현대차를 둘러싼 각종 악재들이 터지면서, 말을 아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회사 측의 입장이었는데요.

실적부터 최근 분위기까지, 자동차 업계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지 않다보니 딱히 말을 할 수 있는게 없다고 할 정도로 조심스러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조심스럽게 지난해 보다는 나아진 흐름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지난해는 미국의 이란 수출 금지 조치로 실적에 악영향을 입었지만, 올해는 괜찮다고 했습니다.

현대차기아차 등 국내차 업체들이 지난해에 비해 부진한 실적이 예상되지만, 미국과 유럽 등 해외수출 비중이 50%에 육박하기 때문에 이같은 여파를 조금은 피해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앵커멘트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 기자 】
만도 측은 "앞으로는 첨단기술을 앞세워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술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 레이더나 센서와 같은 첨단기술을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차간 거리 자동 측정·차선 변경 자동 기술 등을 대표적인 기술로 꼽았는데요.

최근 열린 서울모터쇼에 나온 만도의 신제품을 보면, 앞으로 만도가 추구하는 기술을 확인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집중관찰] 만도 (5) 재무분석 - 서민석 하나대투증권 차장

■ 방송 : M머니 증권광장 (10시~12시)
■ 진행 : 김민광, 박혜진 아나운서
■ 출연 : 서민석 하나대투증권 차장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만도인데요.
먼저 만도의 전반적인 재무 상황은 어떤가요?

【 전문가 】
2012년 매출은 11% 정도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5조 593억 원을 기록했고요. 반면에 영업이익이 많이 급감했는데, 약 15% 정도 감소해서 2,559억 원이 나왔습니다. 실적 분석을 해보면 매출액은 증가했는데 매출원가율이 12% 가량 증가하고 특히 판관비가 23% 정도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고요. 특히 2012년 4분기 때 일회성비용인 유형 자산 처분손실과 대규모 외환관련 평가손실이 발생하면서 실제로 크게 악화된 요인이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만도 주가를 살펴볼 때 사실은 실적보다 더 중요한 재무 이벤트를 앞두고 있어서 이 부분 반드시 체크를 하셔야 할 것 같은데 4월 달에 한라건설 3자 배정 유상증자가 있습니다. 규모가 3,800억 원 정도로 지금 예정되어 있는데 만약에 실권이 난다고 하면 실권 규모에 따라서 만도가 개입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재무구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지 않겠나, 이것이 지금 주가에 반영이 되면서 주가가 계속 다른 자동차 업종에 비해서 저평가 되고 있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래서 계열사 그룹리스크 때문에 주가가 약하다는 점을 먼저 인지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 】
네. 그렇다면 부채 비율 동향은 어떻습니까?

【 전문가 】
부채비율도 좀 안 좋아지고 있는데, 늘어나고 있습니다. 157.42%인데 14% 정도 증가를 했고요. 이자보상배율도 많이 악화됐습니다. 절대적인 수치로 봤을 땐 양호한 편인데 평년 수준에 비해서는 10.9배 정도 악화돼서 8.4배 정도 되고요. 안정성 지표는 추세적으로 체크가 필요하고 수익성지표도 소폭 감소하는 추세라서 여러 가지 면에서 재무 구조도 안 좋아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리고 특히 현금흐름 개선이 향후 투자현금흐름이나 재무활동현금흐름이 급증될 것으로 전망돼서 잉여현금흐름 발생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따라서 2013년, 2014년까지도 현금흐름은 좋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만도의 향후 기업 실적 전망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해주시죠.

【 전문가 】
본업에서의 실적 전망은 매출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연평균 약 11% 수준 정도로 2013년, 2014년 계속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고 영업이익도 다시 회복될 거라고 전망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특히 영업이익이 25% 정도 증가해서 3,191억 원 정도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요. 지금 전일종가기준으로 22개 국내 기관 보고서를 종합해보면 시장의 컨센서스 목표가는 16만 원 정도에 고정이 돼 있습니다.

거기에 비하면 현주가는 굉장히 저평가 돼 있는데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한라건설의 3자배정 유상증자 관련한 이슈에 주가가 지금 요동치고 있다고 보셔야 할 것 같고요. 만약에 한라건설 유상증자가 잘 마무리 된다면 주가가 제자리 찾아갈 수 있는 모멘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살펴보시면서 접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집중관찰] 만도 (6) 주주분석 - 서환한 M머니 기자

■ 방송 : M머니 증권광장 (10시~12시)
■ 진행 : 김민광, 박혜진 아나운서
■ 출연 : 서환한 머니국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종목 만도인데요. 주주현황 알려드리겠습니다. 환한 기자.

【 기자 】
만도는 계열사인 한라건설의 지분이 가장 많습니다. 한라건설이 보통주 409만 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전체 주식의 19.99%에 해당합니다. 20%라고 감안하고, 회사 대표이사였던 한라그룹 정몽원 회장이 137만 주 가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약 7.5% 수준으로 이와 우리 사주 등을 합치면 약 30%에 육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5%가 넘는 주식을 가지고 있는 곳은 국민연금공단으로, 얼마 전 보유 지분을 늘리면서 9.7%까지 확대한 상황입니다.

【 앵커멘트 】
만도의 실적을 한 번 볼까요? 지난해에 비해 하락했죠? 회사 측의 설명과 올해 전망은 어떻습니까?

【 기자 】
만도 지난해 영업익 3조1406억 원으로 1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85억 원으로 오히려 7% 넘게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전년에 비해 25% 감소했는데요. 특히 최근 현대차를 둘러싼 각종 악재들이 터지면서, 말을 아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회사 측의 입장이었는데요. 실적부터 최근 분위기까지, 자동차 업계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지 않다보니 딱히 말을 할 수 있는게 없다고 할 정도로 조심스러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조심스럽게 지난해보다는 나아진 흐름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지난해는 미국의 이란 수출 금지 조치로 실적에 악영향을 입었지만, 올해는 이같은 부분이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앵커멘트 】
그렇다면 앞으로의 만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 소개해주시죠.

【 기자 】
만도 측은 "앞으로는 첨단기술을 앞세워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술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 레이더나 센서와 같은 첨단기술을 중점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차간 거리 자동 측정·차선 변경 자동 기술 등을 대표적인 기술로 꼽았는데요. 최근 열린 서울모터쇼에 나온 만도의 신제품을 보면, 앞으로 만도가 추구하는 기술을 확인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특히 회사 측은 국내 완성차 업체의 거래 비중이 50% 수준이고, 해외 즉 미국과 유럽 완성차 업체 거래 비중이 50%인만큼 기술을 앞세워서 더 나은 실적을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집중관찰] 만도 (7) 미래분석 - 최영동 MBN 골드 전문가

■ 방송 : 증시 오늘과 내일 1부 (오후 1시 ~ 3시 30분)
■ 진행 : 최지인 아나운서
■ 출연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이번 순서는 Mmoney의 집중관찰 종목을 분석해보는 시간인데요. MBN골드 최영동 전문가와 전화연결 되어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최영동 】
안녕하십니까.

【 앵커멘트 】
네. 자동차업종의 전반적인 약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만도'도 같은 흐름 타고 있는 모습입니다. '만도' 미래분석 해주시죠.

【 최영동 】
네. 일단 시장과 업종의 전체적 흐름을 본다고 한다면 '만도'의 경우 좋은 흐름을 타고 있지는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 원인을 살펴보자고 한다면 먼저 완성차 업체의 계속되는 약세를 들 수 있을 것 같고요. 동사역시 그 흐름에 자유롭지 못한 모습입니다. 그와 더불어 동사의 지속적 실망스러운 실적에 대한 실망감이 주가를 짓누르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동사의 상승 모멘텀 역시 찾기 힘든 모습입니다.

'만도' 역시 엔저 현상의 영향을 받는 업체임으로 엔저 현상이 해소될 때 동사의 주가 상승을 노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이저 수급의 이탈은 주가의 매력 훼손이 불가피한 가운데 긍정적인 모습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중국시장의 현대기아차 점유율 상승을 기대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동사는 매출이 중국 시장에서 55%를 차지하는 현대기아차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 상승은 아주 긍정적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로서는 기술적 반등 그 이상을 기대하기 보다는 엔저현상에서 벗어나면 주가흐름이 긍정적이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그와 더불어 4분기 실적이 부진해 의견이 분분한 모습입니다. 실적이 부진한 원인은 3가지의 1회성 비용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외화환산 손실이구요. 두번째는 기흥연구소 철거로 인해 유형자산 감액 손실액 90억 정도가 나와 있는 상태 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47만주의 쌍용자동차 주식 감액 손실액 역시 64억 정도가 남아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일단은 영업 측면에서 살펴보면 4분기 영업실적이 그리 나쁘지 않았다는 관측도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과연 1분기에는 어떻게 희석이 되느냐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1분기 실적이 나오기 전까지는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동사에 관심이 있는 시청자 분들은 1분기 실적 발표가 긍정적으로 나타난다면 1분기 실적 발표이후 접근 전략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앵커멘트 】
네. 1분기 실적 발표이후 접근 전략 제시해 주셨구요. 지금까지 '만도' 미래분석 해봤습니다. MBN골드 최영동 전문가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집중관찰] 만도 (8) 투자분석 - 이성웅 동양증권 연구원

■ 방송 : 증시 오늘과 내일 3부 (오후 1시 ~ 3시 30분)
■ 진행 : 최지인 아나운서
■ 출연 : 이성웅 동양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오늘 Mmoney의 집중관찰 종목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만도'입니다. 이성웅연구원 투자분석 해주시죠.

【 최영동 】
'만도'는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 부품의 제조, 공급 및 마케팅,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3년 예상 실적의 경우, 매출액은 5조 6,000억 원, 영업이익은 3,130억 원으로 전망되며, 4분기 매출액의 경우 원화 강세에 따른 외환 평가손실 및 유형자산 처분손실, 쌍용차 주식 평가 손실과 같은 일회성 손실이 발생하였으나, 원/달러 환율 반등에 따라서, 1분기는 실적 호전의 가능성도 엿보입니다.

이란의 경제 제재로 만도의 이란향 수출이 일부 타격이 있을 수 있지만, 중국향 매출이 충분히 커버 가능 할 것으로 보이며, 현대차 중국 3공장 증설에 따라, 작년 말부터 생산 시작한 싼타페 적용 부품의 매출이 1분기에 적용 된다는 점도 주목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한라공조의 인수 가능성도 엿보이는 바, 중장기적으로 시너지 효과의 가능성이 높으나, '만도' 자체의 부채비율이 작년 기준 100%이상 되는 상황에서, 인수에 따른 추가 자금조달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주목 해 볼 시점입니다.

당일 대부분의 종목 특히, 개별주 성격의 종목은 긍정적 흐름을 보였으나 '만도' 의 경우 수급적 측면도 긍정적이지 않아 포트에 현재 편입하기에는 어려운 시점이다. 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수가는 하단 지지라인을 깬다는 시점으로 95,000원 이하, 목표가는 130,000원, 손절가는 86,000원을 제시해드립니다.

【 앵커멘트 】
네. 목표가 130,000원 제시해 주셨습니다. 지금까지 동양증권 이성웅 연구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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