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대화에서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전부터 제시한 사회 통합형 대화모델인 '목요대화'가 어제(8일)로 사실상 막을 내렸습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국민과 함께 한 1년의 여정'을 주제로 제41차 목요대화를 열고 그간의 행사를 되짚었습니다.

정 총리가 내주 이란 출장 뒤 대권 도전을 위해 사의를 표명할 것이 유력한 만큼 이날이 마지막 행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목요대화는 각계 인사와 각종 현안의 해법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그의 주요 국정 키워드였던 사회통합 구상에 따른 것인데 대권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시도로 읽혔습니다.

작년 4월 23일 첫 발을 뗀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방안부터 주요 국정과제, 갈등 현안 등이 두루 다뤄졌고 논의 내용 일부는 정책에도 반영됐습니다.

정 총리는 지난 51주 중 공휴일이나 국회 일정이 생긴 경우 등을 제외하곤 꾸준히 행사를 열었습니다.

초대 손님은 모두 280명 가량, 총 대화 시간은 100시간에 이릅니다.

정 총리는 아쉬웠던 점과 관련, 여야 정치인들을 초청하지 못했던 점과 목요대화를 겸해 주재했던 노사정 대표자회의에서 합의문 서명 직전 민주노총 불참으로 합의가 무산된 것 등을 꼽았습니다.

이어 정 총리는 "모든 출구는 또 다른 곳으로 향하는 입구"라며 "목요대화가 마무리되더라도 정부와 국민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는 또 다른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태준 인턴기자 / taejun9503@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