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국제사회에서 '반인권법' 비난 자초한 대북전단금지법 바로 잡아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신년사에서 지난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오늘(31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밝힌 신년사에서 "대북전단법은 북한의 요구에 굴복한 '반인권법'이라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며 “합당한 후속 조치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인권은 내정이 아니라 인류 보편의 가치"라며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하면서 세계를 상대로 인권 보호와 신장을 위해 진력했던 저로서는 정작 우리나라가 인권 문제로 인해 국내외의 비판을 받는 현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정부와 여당이 국제사회의 비판을 '내정 간섭'으로 규정하며 반발하는 것에 대해 적절한 대응이 아니라고 지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 전 총장은 조 바이든 미국 새 행정부 출범을 "한미동맹의 터전을 더욱 굳건히 다지고 국가 안보와 한반도 평화를 이루어 나가는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동맹의 가치를 경시하거나 안보를 불안케 하는 언동은 삼가야 마땅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정부·여당을 향해 "지지층만이 아닌 국민 모두를 바라보면서 대한민국호의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며 "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국민 대통합의 시대를 열겠다는 출범 당시의 다짐을 반드시 실천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