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물가 '천정부지'…5년새 20% 이상 오른 외식품목 30개 달해



지난 5년간 전체 소비자 물가가 10%대 상승하는 동안 먹거리 물가는 20% 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의 점심 메뉴인 외식 품목 대부분이 급등하면서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점심값 상승)이 심화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2020년 외식 부문 소비자물가지수를 100으로 했을 때 지난달 지수는 124.56으로 약 25%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가 16% 오른 것과 비교하면 외식 물가 상승 속도는 1.5배에 이릅니다.

39개 외식 품목 중에서 김밥(38%)과 햄버거(37%)가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떡볶이와 ▲짜장면 ▲생선회 ▲도시락 ▲라면 ▲갈비탕 등 30% 이상 오른 품목은 9개에 이릅니다.

짬뽕과 ▲돈가스 ▲칼국수 ▲비빔밥 ▲치킨 ▲설렁탕도 상승률이 30%에 육박합니다.

외식 품목 39개 중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상승률이 낮은 것은 소주 등 4개뿐이었습니다.

외식 물가가 급격히 오른 가장 큰 요인은 식자재비와 인건비 상승이 꼽힙니다.

특히 기후변화로 원재료 공급의 변동성이 커지고 환율 상승으로 수입 단가가 오른 가운데 축산물과 수산물은 20%가량 상승했으며 밀가루와 치즈·설탕 등 가공식품도 많이 올랐습니다.

배달 관련 비용도 몇 년 전부터 외식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배달앱 수수료 부담은 외식물가 상승의 요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농식품부는 일부 업체에서 배달앱 수수료 때문에 매장 가격과 배달 메뉴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이중가격제(배달가격제)를 도입하고 있다면서, 특히 도시락 업체의 이중가격제 도입으로 지난해 11월 도시락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11.1% 상승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높은 원재료 가격과 임차료, 인건비 등 비용 구조를 쉽게 해결하긴 어렵다고 말합니다.

일부 전문가는 이상기후 영향으로 농수산물 공급이 점점 불안정해지는 것을 우려하면서 기후변화에 강한 종자를 만드는 등 중장기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정부는 중장기적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단기적으로 수입 원재료 가격 안정을 위한 할당관세 등의 정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낮춰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도 지난 13일 주재한 식품·외식 물가 간담회에서 "배달 중개 수수료 문제가 크다"면서 "수수료 적정선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입법을 포함한 고민이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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