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시장 대신 안전한 미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온 일본 자동차 업계가 트럼프 관세 폭탄으로 큰 위기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기지 이전과 공급망 재편 등을 꾀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이익 감소가 현실화하는 분위기다.

14일 요미우리신문은 미국 정부의 관세정책으로 6대 일본 자동차 업체의 연간 영업이익이 2조엔(약 19조2000억원) 이상 줄어들 것이라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동차 수입분에 대해 지난해 3일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의 관세는 이달 3일부터 발효했다.

일본의 대미 수출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달한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일본의 도요타자동차는 올해 4~5월에만 미국 관세 조치로 1800억엔(약 1조7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관측됐다.

2025회계연도(2025년 4월~2026년 3월) 연간 영업이익은 환율 영향 등도 포함해 전기 대비 21% 감소한 3조8000억엔으로 예상됐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4조8824억엔에서 약 1조엔이나 줄어든 숫자다.


혼다도 이륜차를 포함할 경우 2025년도 영업이익이 미국 관세정책 영향으로 6500억엔(약 6조3000억원)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적 부진으로 2024회계연도에 6709억엔(약 6조46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닛산은 공장을 17곳에서 10곳으로 줄이고, 전 세계 직원의 15%에 해당하는 2만명을 감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마쓰다는 올해 4월에만 90억∼100억엔(약 860억∼960억원) 규모의 이익이 줄었다고 밝혔다.

미쓰비시자동차는 2025년도 이익이 400억엔(약 3850억원)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지 않는 스즈키도 미국 관세 영향으로 이익이 400억엔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자동차 업계의 지나친 미국 의존이 이러한 결과를 불러일으켰다고 분석했다.

혼다의 경우 영업이익의 45%를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에서 거둔다.


당장 발등의 불을 끄기 위해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공급망 재편 등을 모색하고 나섰다.


[도쿄 이승훈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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