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앤컴퍼니그룹은 전사 임원들이 참여하는 ‘인공지능 단톡방(IAA·Insight AI Agent)’을 개설하고 임원들이 AI와 함께 현안을 논하고 학습하는 ‘소통 혁신’을 시도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이 지난 2월 전사 임원을 대상으로 도입한 IAA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활용한 혁신형 소통·학습 플랫폼이다.
스마트폰과 카톡 계정만 있으면 접속 가능하다.
알림 설정은 자유지만 응답률은 평균 90% 이상이다.
해당 단톡방 안에서는 매일 임원들이 주제 제약없이 콘텐츠와 의제(아젠다)를 제시할 수 있고, 던져진 주제에 대해서는 IAA가 도우미를 자처해 내용을 요약해 준다.
요약에 그치지 않고 해당 콘텐츠의 시사점, 임원들이 확인해야 할 인사이트 핵심까지 덧붙인다.
임원들은 이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소통하며 학습할 수 있다.
단톡방에는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을 비롯해 미래전략·경영혁신본부· 디지털전략·커뮤니케이션·리테일혁신·연구개발(R&D) 등 주요 부서 임원 100명 이상이 참여한다.
구성원이 기사·영상·웹페이지 등 콘텐츠를 게시하면 AI는 이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임원들은 다방면 콘텐츠에 소요하는 학습 시간을 줄이고 논의 중심 소통을 진행한다.
한국앤컴퍼니그룹에 따르면 IAA에는 매일 대여섯 건 이상의 아젠다가 제시되는데 짧은 멘트부터 장문의 분석, 개인 경험 공유까지 다양하다.
참가자들은 여기에 좋아요·질문·공감 등으로 실시간 반응하며 소통 연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소통이 심화하면 마이크로소프트(MS) 팀즈 플래폼의 ‘임원 혁신 채널’로 이관돼 논의가 확장된다.
모든 콘텐츠와 댓글·반응은 별도 대시보드로 집계돼 참여도·협업 지표 통계로도 활용된다.
IAA는
한국앤컴퍼니그룹이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전환(DT)·인공지능전환(AX)과 맞닿아 있다.
업무 자동화를 넘어 구성원 지적 역량 강화 및 소통 방식 진화로까지 확장한다는 의미다.
IAA 특징은 ‘비자율적 자율학습’이란 점이다.
한 임원은 “형식·권위가 삭제된 ‘진짜 학습 조직’에 동참하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는 서중철 경영혁신담당 상무는 “AI가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구성원들의 정보 감수성을 높이고, 토론·연결을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할을 하고 있다”며 “IAA는 향후 디지털 거버넌스 플랫폼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