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는 오프라인 점포의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판매 방식이지만, 소상공인 3명 중 2명은 여전히 온라인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3년 소상공인 디지털 실태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방식을 도입한 소상공인은 전체의 29%에 그쳤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은 올해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톱스(TOPS)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보유한 소상공인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온라인 판매를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신설된 TOPS 프로그램에는 10개 온라인 플랫폼이 참여한다.
식품 분야는 S
SG·지마켓·
카카오·
현대홈쇼핑, 패션·뷰티 분야는 롯데온과 무신사가 참여한다.
숙박·음식점 분야에서는 여기어때와 배달의민족이 참여하며, 종합(식품 제외) 분야는 SK스토아와 그립이 이름을 올렸다.
중기부와 한유원은 성장 가능성이 큰 소상공인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단계별 지원 방식을 도입했다.
신청 후 선정된 소상공인 3000개사 중 상위 10%인 300개사만 2단계에 진출하고, 이 중 다시 10%를 선발해 최종적으로 30개 소상공인을 '올해의 TOPS'로 선정하는 구조다.
프로그램을 전담해 운영하는 한유원의 이태식 대표는 "사업에 참여하는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OPS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판판대로 누리집을 통해 다음달 1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이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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