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오늘(31일) 주택담보대출 신청 고객들의 전입세대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전입세대정보 온라인 연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주택담보 대출 심사 시 온라인 전입세대정보 열람·확인 ▲민관 상호협력 체계 구축 및 전입세대정보 이용 활성화 기반 조성 ▲온라인 연계 시스템 운영을 위한 대응 협력 등입니다.

전입세대정보는 '전입세대확인서'를 발급받아 확인하는데, 해당 서류에는 건물 또는 소재지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세대주와 동거인의 전입일자 등 정보가 기재돼 있습니다.

'전입세대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신청 고객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관련 절차와 업무가 간편해져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는 10월 대면·비대면 채널에서 접수된 아파트 담보대출을 대상으로 전입세대정보 온라인열람·확인을 시작할 예정이며, 향후 연립·다세대 등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가 민간대상 데이터 개방에 힘을 쏟는 만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협업 사업을 확장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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