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25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이 45조206억 원, 영업이익은 4조2,79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의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 개선 과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7% 성장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에 해당합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조5,656억 원, 4조1,739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2024년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 7,168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2% 감소한 규모입니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5,73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SUV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1,431대가 판매됐습니다.

2024년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해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 2,242대가 판매됐습니다.

이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습니다.

이 기간 EV 판매는 5만8,950대로 24.7% 감소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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