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CJ푸드빌]
CJ푸드빌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8447억원, 45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2%, 73.6%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21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래 영업이익은 연평균 300% 이상 성장했으며 지난해 실적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베이커리 해외 사업은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주요 진출 국가에서 모두 흑자를 냈다.

전체 영업이익 중 해외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한다.


원∙부재료 및 제반 비용의 증가와 출점 규제로 인한 국내 베이커리 시장 성장 한계 속에서도 해외사업 성과를 통해 호실적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외식사업은 프리미엄화, 브랜드별 진화 모델 적용을 통한 점당 수익성 개선이 주효하면서 흑자구조가 견고해졌다.


CJ푸드빌은 현재 7개국에 진출해있으며 미국·인도네시아·베트남에 현지 법인을 운영 중이다.


미국은 2018년 CJ푸드빌 해외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6년 연속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비 38% 증가하며 진출 이래 최초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비 179% 성장했다.


뚜레쥬르는 현재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미국 26개 주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에는 100호점을 돌파하고 가맹점 출점에 탄력을 받고 있으며 2030년 미국 내 1000개 매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에는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1억 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춘 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도 지난해 흑자 전환 이후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빕스,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 국내 외식 부문 역시 프리미엄화 등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외식 부문 매출은 전년보다 23.4%, 영업이익은 86.7% 늘었다.


특히 빕스의 고급화 전략이 통했다.

지난해 점당 매출이 전년 대비 13% 늘어났으며, 특히 2020년과 2023년의 점당 매출을 비교하면 약 13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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