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다리 쓰려면 10억 내라”…인기 마라톤 행사 앞두고 와글와글, 무슨 일?

미국 뉴욕시, 뉴욕마라톤 주최에 요청
차량 통제따른 통행료 손실 보전 명목

찬성측 “참가비 약간 올려 보상 가능”
반대측 “시 홍보 행사에 편협한 생각”

마라톤대회 개최로 인한 다리통행료 손실을 누가 부담해야 할까. 미국 뉴욕시가 뉴욕마라톤 주최 측에 다리 통행료 지급을 요청하면서 갈등이 일고 있다.


뉴욕타임스(NYT)가 3일(현지시간) ‘마라톤선수도 다리 통행료는 내길 원하는 뉴욕시 교통당국’이라는 보도를 내놓았다.

뉴욕 메트로폴리탄교통국(MTA)이 최근 뉴욕마라톤 주관 단체인 뉴욕로드러너스에 뉴욕시 베라자노-내로우스대교의 차량 통제에 따른 통행료 손실 보전 명목으로 75만달러(약 10억원)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뉴욕마라톤은 맨해튼 남서부의 섬인 스태튼 아일랜드에서 출발해 브루클린과 퀸스, 브롱크스, 맨해튼 등 5개 자치구를 모두 거쳐 센트럴파크에서 끝나는 코스로 운영된다.

시작 지점인 스태튼 아일랜드와 블루클린을 잇는 배라자노-내로우스 대교를 대회시간동안 통제하는 만큼 주최 측이 손실을 보전해야한다는 주장이다.


MTA 측은 “뉴욕 시민들이 뉴욕마라톤을 좋아하지만, 납세자들은 뉴욕로드러너와 같은 풍족한 단체에 75만 달러를 지원하길 기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MTA에 뉴욕마라톤뿐 아니라 시내 자전거 경기행사를 주최하는 ‘바이크 뉴욕’에도 같은 통지를 했다.


주최 측은 과도한 비용 부담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주최 측은 1988년부터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았다.

MTA가 과도한 비용 부담 요구를 하고 있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뉴욕시를 더욱 홍보하는 행사에 대한 편협한 생각이라는 입장과 주최 측이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만큼 사용료 납부도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뉴스쿨대학 뉴욕시현안센터의 경제·재정정책 책임자인 제임스 패럿은 “뉴욕마라톤은 뉴욕을 뉴욕답게 만드는 것들의 하나”라며 “MTA가 통행료 손실 보전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편협한 자세”라고 지적했다.

반면 대중교통 관련 단체인 라이더스얼라이언스의 대리 펄스타인은 “뉴욕마라톤은 올림픽이나 월드컵에 가깝고 도시에 영향을 미치면서도 수익도 창출한다”고 전했다.


또 일각에서는 참가비가 315달러에 달함에도 매년 매진되는 인기행사로 약간의 참가비 인상으로 보상을 할 수 있다며 왜 참가하지 않는 뉴욕 주민들이 마라톤 참가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주장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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