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이어서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도국 취재기자와 오늘의 증시 주요 이슈 다뤄보겠습니다.
진현진 기자 안녕하세요.

【 기자 】
네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현지시간으로 20일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관련소식 전해주시죠.

【 기자 】
네, 연준은 기준금리를 5.25∼5.50%, 현재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장기적으로 최대의 고용과 2%의 물가 상승률 달성을 추구한다고 밝혔는데요.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준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는 설명입니다.

연준의 기준 금리 동결은 5회 연속입니다.

이로써 미국과 한국의 금리 격차는 최대 2%포인트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연준은 또 올해 연말 기준 금리를 4.6%로 예상하며 지난해 12월에 제시한 예상치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올해 안에 0.25% 포인트씩 3차례, 총 0.75%포인트 정도의 금리 인하를 하겠다는 구상을 시사한 겁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 하락 추세가 바뀌지 않았다'면서, 조만간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 앵커멘트 】
미국 정부가 반도체법에 따라 자국 반도체 제조업체 인텔에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자금 규모가 최대 195억달러에 달한다고요?

【 기자 】
네, 미국 정부가 인텔에 지원하는 자금은 우리나라 돈으로 약 26조원에 육박합니다.

최대 85억달러의 직접 자금과 대출 110억달러를 제공하는 건데요.

이같은 결정은 반도체법에 따른 겁니다.

반도체법은 미국에 공장을 짓는 기업에게 연구개발 지원금 등을 5년간 530억달러 가량 지원하는 게 골자인데요.

백악관은 "반도체는 미국에서 발명돼 휴대전화기부터 전기차까지 모든 것에 힘을 불어 넣지만 미국은 세계 반도체의 10% 미만을 생산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미국에 투자한 삼성전자에도 60억 달러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관련해 이달 말쯤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앵커멘트 】
다음으로 주요 일정 짚어보겠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1일 잉글랜드은행, BOE의 통화정책회의 결과도 발표되는데요.
어떤 전망이 나오고 있나요?

【 기자 】
네, BOE는 20일부터 21일까지 정례 금융통화정책 회의를 열고 21일 정책 결과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시장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20일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영국의 2월 물가상승률은 연 3.4%로 2년5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제러미 헌트 재무장관은 "물가상승률이 목표치에 다가섬에 따라 BOE가 금리 인하를 고려할 가능성을 열었다"고 말했는데요.

로이터 통신은 올 여름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관측이 높아졌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매일경제TV 진현진이었습니다.

【 앵커멘트 】
네,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진현진 기자 / 2ji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