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에 이어 이번에는 의대 교수들까지 집단 사직 카드를 꺼내들며 의료 대란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을 사직서 제출 시기로 제시한 가운데, 동네 병·의원까지 동참하고 나서면서 시민들 우려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길금희 기자입니다.


【 기자 】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사 단체의 갈등이 좀처럼 해결이 나지 않자, 의대 교수들마저 발벗고 일어났습니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잠시 뒤인 오후 5시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 시기를 논의합니다.

이들은 지난 11일, 정부에 해결 제시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하기로 했지만, 사직서를 잠시 보류하고 오는 25일을 제출 시기로 다시 정했습니다.

이에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25일 사직서를 제출할지, 또다시 날짜를 조율하지 여부를 오늘 회의서 최종 결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는 이런 사직서 결의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겁니다.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서 20개 의대 중 16개가 사직서 제출에 동의했습니다.

여기에 동네 병·의원까지도 진료 거부 사태가 일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실제 개원의들은 야간 진료나 주말 진료를 축소하는 방식으로 집단 행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집단 움직임이 가시화되자 정부도 "국민에 대한 겁박"이라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의료계 집단행동 문화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의대 증원 없이 수가 인상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건강보험료가 3~4배 이상 오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터뷰 : 박민수 / 보건복지부 2차관
- "행위별 수가 제도를 유지할때는 늘어나는 고령화의 의료비 지출을 감당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불 제도 개혁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고요. 앞으로 성과와 가치 기반의 지불제도를 혁신하게 되면 이러한 증가 추세를 적절히 관리하면서 국민이 감당하는 범위 내에서 재정운영이 가능합니다."

사태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한편 오는 20일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가 예정된 가운데, 이번 선거가 총파업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길금희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