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내일(21일) 우리 증시에는 AI를 테마로 한 ETF가 대거 출격합니다.
생성형 AI부터 AI 반도체 관련 ETF까지 다양한 기술주 ETF들이 시장에 나오는데요.
조문경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앵커멘트 】
내일(21일) 국내 운용사 4곳이 AI를 테마로 한 ETF를 한꺼번에 선보입니다.
우선 생성형 AI 관련 ETF가 출시되는데,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인터뷰(☎) : 조상현 / 현대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
- "AI 시장이 생성형AI 시장을 통해 급속 성장 시대에 진입했다고 판단…신산업이 성장할 때 중소형주 주가가 훨씬 좋았던 전례가 많아서요."
또 한국과 일본, 미국 3개국에 상장된 AI와 로봇 산업 관련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ETF도 출시됩니다.
이 ETF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 기업들이 가장 많이 편입됐는데, 내년에는 일본 기업들의 비중을 순차적으로 늘려갈 예정입니다.
▶ 인터뷰(☎) : 서범진 /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전략솔루션총괄
- "AI 인프라, AI 서비스, AI 로봇 등 AI 산업 발전에 맞춰서 액티브하게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줄 유일한 장기 투자용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AI 반도체 개발과 생산 공정 관련 국내 핵심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출시될 예정이고,
▶ 인터뷰(☎) : 안정진 /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팀장
- "초고성능에 초저전력으로 하는 반도체들이 필요한데 HBM 공정 관련 납품 장비 업체들이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구성종목) 83% 가량을 HBM 장비 기업으로 높게 담고 있고요."
AI 반도체의 성능과 직결되는 핵심 공정인 패키징과 미세화 공정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도 나옵니다.
▶ 인터뷰(☎) : 정의현 /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팀장
- "AI 반도체 핵심 패키징 중 하나가 HBM인데,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삼성전자가 GA 공정을 새로 도입하면서 관련 초미세화 공정 핵심기업을 눈여겨봐야합니다."
AI 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ETF가 잇달아 상장하면서 투자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조문경입니다. [sally3923@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