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누비는 한국인 ‘세누한’…고석화 뱅크오브호프 명예회장 “태도가 높이를 결정한다”

전 세계 곳곳에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한국인들의 성공 철학과 비결을 알아보고 열정과 용기로 세계 중심에 우뚝 설 수 있었던 그들만의 특별한 노하우를 들어보는 세계를 누비는 한국인, ‘세누한’.

이번 세누한 7회에서는 미국에 있는 5,500개의 은행 중 100대 은행, 자산규모 상위 2%에 해당되는 ‘뱅크오브호프(Bank Of Hope)’의 고석화 명예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고석화 명예회장은 미주 이민 1세대로서 한인 대표 CEO이자 세계한상대회 창립멤버 및 제8차 세계한상대회 대회장, 세계한인무역협회 회장을 역임하며 한국인의 위상을 높여 왔습니다.

2022년 출간된 그의 자서전 ‘고독한 도전, 아메리칸 드림을 넘어’(재능교육) 에서 '태도'가 '높이(성공)'를 결정한다! 라고 강조하며, 사회생활이나 투자나 무엇을 하든지, 내가 가진 태도, 몸가짐, 마음가짐이 모든 결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태도가 중요하다고 전합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께서 “남과 함께 더불어 살아라. 자선은 베푸는 것이 아니라 나누는 것이다‘라고 하셨던 말씀을 품고 2006년 고선재단을 설립, 매년 20여 개의 봉사단체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으며 모교인 연세대학교에도 고선장학기금을 마련해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40여 년간의 금융인으로서의 삶뿐만 아니라 자선사업가로서 선한 영향력을 끼쳐온, ‘존경받는 부자’ 고석화 회장의 성공 스토리를 이번 세누한 7회에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누한’은 매일경제TV와 매일경제TV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시청할 수 있으며 방송 후, 유튜브 ‘세누한’ 채널에서 본편 전체는 물론 쇼츠, 미방송분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