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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생산·수출 현장을 점검하고 자동차 및 부품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아이오닉 5 생산 라인을 둘러보고 있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과 장재훈 현대차 사장(오른쪽에서 첫번째) |
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합니다.
이를 위해 2조 원을 신규 투입하고, 15만 대의 생산 능력을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오늘(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이런 내용을 담은 'EV 체제 가속화' 중장기 계획을 밝혔습니다.
추경호 부총리는 이날 울산공장 1공장 전기차 생산 라인과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부지 등을 둘러보고, '전기차 산업 현장 간담회'에서
현대차그룹 및 자동차 부품 업계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현대차는 울산공장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기아는 지난 4월 오토랜드 화성에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을 착공했습니다.
오토랜드 광명도 상반기 중 내연기관 생산 시설을 전기차 전용 라인으로 변경하는 작업에 착수합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전기차 전용 공장은 1996년 아산공장 가동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입니다.
약 2조 원이 신규 투자되며, 7만 1천평의 건축 면적으로 올해 4분기 본격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전용 신공장은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시스템, 자동화, 친환경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세대 미래차를 양산합니다.
현대차그룹은 앞서 지난 4월,
기아 화성 오토랜드에서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최초로 신설하는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약 3만평의 부지에 1조 원 가량이 투입됩니다.
2025년 하반기 양산에 돌입해 연간 최대 15만 대까지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추경호 부총리에게 대규모 투자로 한국의 글로벌 미래 자동차 산업 혁신 허브 역할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 전기차 분야에 총 24조 원을 투자함으로써 관련 기술과 시설을 고도화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 생산량을 연간 151만 대로 확대해 이 중 60%인 92만 대를 수출하고,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도 364만 대까지 늘려 2030년 전기차 글로벌 판매 톱3를 달성한다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구체적인 목표입니다.
또한 국내 전기차 부품 서플라이 체인 강화에 노력하고, 미래 자동차 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병행합니다.
회사 측은 "전기차 공장 및 생산 라인 확충은 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의 필수 전제 조건이자 국내 부품회사의 투자 확대와 기술 개발 가속화 등 관련 산업의 경쟁력 제고의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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