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올해 초 발생한 정보유출과 인터넷 접속 오류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7일 "사고 발생 시점부터,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원인 분석 결과에 따른 시정 요구사항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최우선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 황현식 대표가 직접 나서 사과하고 후속 대책에 대한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에 따라 ▲CEO 직속의 사이버안전혁신추진단을 구성하고 ▲사이버 공격에 대한 자산 보호 ▲인프라 고도화를 통한 정보보호 강화 ▲개인정보 관리 체계 강화 ▲정보보호 수준 향상 등 4대 핵심 과제에 102개 세부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1천억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도 진행 중입니다.
LG유플러스는 사고 직후 개인정보 보호 및 디도스 방어를 위한 긴급 진단과 보안 장비 및 솔루션 도입, 클라우드를 활용한 서비스의 긴급 점검, 접근제어 정책 강화 등 즉시 개선이 가능한 부분들을 조치 완료했습니다.
아올러 IT 통합 자산관리 시스템, AI 첨단기술을 적용한 모니터링, 중앙 로그 관리 시스템, 통합관제센터 구축에 대한 세부 과제에도 착수했습니다.
또 화이트 해커 등 외부 전문가를 활용한 취약점 점검 및 기술적 예방활동 강화, AI기반 개인정보 탐지 시스템 구축, IT서비스 이상행위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세부 과제를 수립하고 추진 중입니다.
외부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정보보호자문위원회를 본격 가동하고, 회사 내 CISO, CPO 조직 개선과 전문 인력투자, 개인정보의 관리체계 개선, 미래보안기술 연구투자, USIM 무상 교체, 피해보상협의체 운영, 대학 및 교육기관과 연계된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육성 등도 함께 이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새롭게 임명되는 CISO, CPO를 주축으로 개인정보를 비롯한 전사적인 정보보호 강화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뼈를 깎는 성찰로 고객들에게 더 깊은 신뢰를 주는, 보안, 품질에 있어 가장 강한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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