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객 증가에도 울산 대비 운행횟수‧좌석규모 절반에 그쳐

광주광역시가 KTX증편을 요구하며 지역차별을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24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43만 광주시민의 불편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KTX 고속열차의 지역차별은 반드시 철폐돼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강 시장은 광주송정역에서 열린 ‘광주송정역 고속열차 증편 촉구 결의대회’에서 “광주송정역은 시민의 발이며 교통의 연결망인 환승역이지만 많이 불편하다. 그 무엇보다 불편한 것은 고속철도 운행관계이다”며 “주말이면 표를 구하지 못해 원성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강 시장은 “특히 광주와 영남의 불균형한 고속열차 운행의 차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영남과 광주의 균형있는 고속열차 배정을 요구했습니다.

실제 KTX 고속열차 운행편성에서 광주와 영남은 큰 격차를 보입니다.

광주는 주말 기준 48회에 그치지만 인구수가 유사한 울산의 경우 58회, 대구 121회, 부산 119회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운행횟수의 차이를 넘어 KTX차량 좌석 규모에서도 배 차이가 납니다. 영남에는 1편당 승객 900여명이 이용할 수 있는 ‘KTX1’이 배차되지만, 광주는 400여명 수준인 ‘KTX산천’이 투입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운행 횟수면에서는 울산과 비슷하지만 이용인원은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강 시장은 “광주송정역 이용객 증가에도 고속열차 운행편수는 정체돼 열차표 예매가 점점 힘들어진다”며 “타 지역과의 형평성 및 광주송정역 KTX 이용증가 추세 등을 감안해 KTX산천열차(10량)를 정원이 많은 KTX1열차(20량)로 업그레이드하고, 발권이 어려운 금요일‧주말 시간대에는 2~3회 증편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KTX 고속열차 운행에 지역적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며 “고속열차의 호남선 증편을 바라는 143만 광주시민의 뜻이 반영되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고 밝혔습니다.

박효원 기자 [mktvhona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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