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인 'SBOT'을 개발했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SBOT'은 'Samsung'과 'Chatbot'의 합성어로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그 의미를 분석해 사내 여러 시스템에 축적된 설계 노하우, 각종 규정과 계약 정보 등을 찾아내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답변을 제공합니다.
신입사원이나 초임자도 SBOT을 통해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지식 검색 기능을 통해 설계 정보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SBOT에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연동해 반복업무를 간단한 명령어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중공업은 도면 검색, 일정 관리, 출도 등 단순 반복 업무를 줄이고 중요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
삼성중공업 스마트혁신의 목표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조선소 완성"이라며 "설계, 생산, 구매, 지원 전 부문 업무의 스마트화를 지향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생산 현장 업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사용 환경, 음성인식 기능을 갖춘 SBOT으로 업그
레이드하고 경영지원, 구매 등으로 활용 분야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챗GPT와 SBOT를 인터페이스 챗봇 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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