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27~31일)는 3월에도 기업의 체감 경기 악화 추세가 이어졌을지가 주목됩니다.

25일 관련 부처 등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30일 '3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통계를 내놓습니다.

2월 제조업 업황 BSI(63)는 반도체 등 주력산업 경기 하강으로 2년 7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제조업과 비제조업을 종합한 모든 산업의 업황 BSI(69)는 1월과 같았지만, 역시 2020년 9월(64) 이후 2년 5개월 만에 최저치였습니다.

한국은행은 29일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앞서 2월 조사에서는 공공요금 인상을 체감한 소비자들의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두 달 연속 올라 다시 4%대(4.0%)에 진입했습니다.

소비자들의 물가 전망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이 3월까지 3개월 연속 오를 경우, 향후 실제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도 압박할 우려가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28일 2024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지침을 발표합니다.

예산안 편성 지침은 내년 예산안의 기본 방향입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제시하는 첫 번째 지침인 만큼 지난해와는 상당한 철학 차이가 느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재인 정부가 마지막으로 낸 지난해 지침은 코로나19 대응 예산을 줄이고 '적극적 재정 운용'에서 '지속 가능한 재정'으로 선회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지침 이후 들어선 윤석열 정부는 '건전 재정'을 표방한 만큼 계획보다 강한 지출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기재부는 31일 2월 국세 수입 현황을 발표합니다.

올해 1월 국세 수입은 42조9천억 원으로 1년 전보다 6조8천억 원 감소한 바 있습니다.

1월 기준으로 역대 최대폭 감소였는데 경기 악화와 부동산·주식시장 침체에 지난해 1월 세수가 많았던 데 대한 기저효과가 겹친 결과였습니다.

이 때문에 올해 세수가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이미 제기된 상태입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