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지난해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역대 최고 매출액인 8조 3천942억 원과 영업이익 7천57억 원을 기록했다고 오늘(2일)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액 17.5%, 영업이익 9.9%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물류대란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및 효과적인 가격 전략 등을 통해 성장의 기반을 다졌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하반기 원자재 및 선임 비용 안정화와 더불어 우호적인 환율 상황, 글로벌 주요 시장 신차용 타이어(OET·Original Equipment Tire) 공급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고 매출액인 8조 3천942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인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40.8%를 차지, 전년 대비 3.1%p 상승했습니다.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 시장에서 BMW, 아우디, 현대차, 토요타, 스코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신규 전기차 모델에 타이어 공급을 성사시키며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로 보면 매출액 2조 2천638억 원, 영업이익 2천1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9%, 140.1% 성장했습니다.

이와 함께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43.9%로 전년 동기 대비 5.0%p 상승했습니다.

지역별로는 한국은 53.5%로 5.7%p, 중국은 58.8%로 12.4%p, 유럽은 32.5%로 3.4%p, 북미는 51.9%로 2.5%p 상승했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심리 둔화 등 영향으로 교체용 타이어(RET·Replacement Equipment Tire, 이하 RE) 수요는 전년 대비 소폭 둔화했습니다.

여기에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의 수익성 회복이 여전히 아쉬운 상황입니다.

한국공장은 2021년 연간 적자 이후, 2022년 역시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타이어지회의 게릴라성 파업 등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보이며 연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지난해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세계 최초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을 유럽 5월, 한국 9월, 북미 12월에 출시했으며, BMW i4, 아우디 Q4 e-트론, 현대차 아이오닉 6, 토요타 bZ4X, 스코다 엔야크 iV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한국타이어는 매출액 전년 대비 5% 이상 성장과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5% 달성, 승용 및 경트럭용 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 공급 중 전기차 모델 공급 비중을 20%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이를 위해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를 포함해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