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한국 등을 제치고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2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시장 수출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오늘(25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54.4% 증가한 311만 대로, 중국은 261만 대를 수출한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국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수출물량 중 신에너지차(BEV·PHEV·FCEV)는 약 68만 대로, 전년 대비 120% 증가해 2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지난 5년간 100만 대 전후 수준에 머물렀으나 2021년 100% 이상 급증 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수출 중 절반 가량은 미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으로 지난해 상반기 기준 테슬라는 중국에서 9만7천182대를 수출하며 중국의 상반기 신에너지차 수출 20.2만 대 중 48%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5월 기준 세계 전기차 판매 모델 상위 10개 중 7개가 BYD, SAIC 등 중국업체의 모델로, 중국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수출 증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기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러시아, 이란, 중남미 등 1인당 소득이 낮거나 정치적으로 가까운 곳을 위주로 이뤄졌으나, 최근 신에너지차를 필두로 유럽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개선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기존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6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 주요 국가는 이란, 인도, 베트남, 미국, 이집트 등이었으나 지난해에는 벨기에, 칠레, 호주, 영국, 사우디 등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의 신에너지차 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유럽, 오세아니아 등으로 수출국 다변화가 이뤄졌습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 일본, 유럽 등 글로벌 제조사들의 빈자리를 중국 자동차(하발·지리·체리)가 메꾸며 2022년 1~11월 기준 러시아 시장점유율 31% 차지했습니다.

중국은 주요 수출 대상국과 FTA를 체결하고 같은 국가로의 수출을 확대 중으로, 한국의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중동, 중남미 등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과 신규 FTA를 조기 체결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실제로 중국은 앞서 ASEAN, 칠레, 페루, 호주 등과 FTA를 체결하고 동 국가로의 수출 확대 추진 중입니다.

강남훈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중국전기차 수출의 절반이 테슬라 제품"이라면서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등 외투기업의 국내 전기차 생산시설 유치 및 국내기업의 전기차 시설 투자 확대를 위한 전폭적인 인센티브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미래차로의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노동 유연성 확보 등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기반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 경쟁력을 제고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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