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이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한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식을 오늘(1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은 '상생협력 프랜차이즈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소진공의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일정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에 우수프랜차이즈 인증마크와 함께 각종 연계 혜택 등을 제공해주는 제도입니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가맹본부 역량 평가를 통해 우수프랜차이즈를 지정해 예비 가맹점주에게 올바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10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성장동기 부여와 질적 향상을 위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가 분야는 업종별(외식, 서비스, 도소매), 규모별(소규모, 중규모)로 구분되며, 심사위원의 현장실사와 가맹점주의 설문조사를 통해 5개의 평가 범주에서 가맹본부의 역량이 80점(100점 만점) 이상인 프랜차이즈만이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됩니다.

이번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식에서는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받은 총 15개 브랜드가 참여했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고돼지, 깐깐한 족발, 땅스부대찌개, 메가엠지씨커피, 바른치킨, 버거앤프라이즈, 수유리우동집, 아소비, 아이세이버, 얌샘김밥, 에듀플렉스, 우된장, 이차돌, 택이네조개전골, 푸라닭치킨 등입니다.

지정받은 브랜드는 우수프랜차이즈 엠블럼을 소속 가맹점에 부착할 수 있으며,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등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3년 연속 우수프랜차이즈에 지정된 5개 브랜드는 별도로 명예의 전당 헌정패를 수여받았습니다.

명예의 전당 헌정패를 수여받은 해당 브랜드는 깐깐한 족발, 바른치킨, 아소비, 에듀플렉스, 푸라닭치킨 등이 포함됐습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시스템이 우수하고, 가맹점과의 상생성과가 우수한 가맹본부가 사회적 신뢰를 얻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며 "단순한 브랜드 평가에 그치지 않고 업계전반의 역량과 신뢰향상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조문경 기자 / sally3923@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