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소규모주택 정비 사업은 규제가 적고, 사업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죠.
올해도 건설업계가 연이어 소규모 정비 사업을 수주하며 관심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정부도 소규모 정비 사업 규제를 완화하는 등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현연수 기자입니다.


【 기자 】
소규모주택 정비 사업에 대한 건설업계의 관심이 올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7일 부산 초량1구역 가로주택 정비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부산에서 처음으로 따낸 가로주택 정비 사업이며, 공사 규모는 1천623억 원입니다.

이번 수주로 SK에코플랜트는 2016년 이후 6년 만에 도시정비사업 누적 수주액 1조 원을 넘겼습니다.

올해 서울 한강변 소규모 재건축 사업을 수주하기도 하며, 소규모 정비 사업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쌍용건설은 대전 용문동 장미아파트 가로주택 정비 사업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총 252가구, 750억 원 규모의 이번 공사로 쌍용건설은 올해만 3번째 가로주택 정비 사업을 따내는 성과를 거두게 됐습니다.

정부도 소규모 정비 사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 "소규모주택 정비 사업에 대해서도 세제와 금융을 대폭 지원해서 전국적으로 소규모주택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활력을 높이겠습니다."

단일 공동주택에서만 추진할 수 있었던 소규모 정비 사업을 연접한 복수 단지에도 허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부동산원도 소규모 주택 정비 관리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요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엔 토지 소유자나 사업 시행자가 주민 의견을 청취해 후보지를 구성하고, 지자체에 제공하는 상향식 제도가 도입됐습니다.

매일경제TV 현연수입니다. [ ephal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