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전기자전거 요금 올리는 카카오T의 '유료 본색'…"일반 택시처럼 당국 규제 필요"



【 앵커 】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값을 올리겠다고 선언한 지 닷새 만에 전기자전거까지 인상했습니다.
카카오의 다른 서비스 요금까지 유료화되지 않겠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당국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까지 나옵니다.
이예린 기자입니다.


【 기자 】
웃돈 1천 원을 얹으면 빨리 배차되는 카카오T의 '스마트호출'이 최대 5천 원으로 오릅니다.

택시 값을 올린 지 일주일도 안 돼 전기 자전거 요금도 올랐습니다.

15분 기본요금을 없앤 대신 분당 요금을 100원에서 140~150원으로 올린 겁니다.

성남과 하남 등에서 1시간 전기 자전거를 탈 경우 요금은 6천 원에서 9천 원으로 오르는 셈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수요 불균형을 해소하고 기사분들의 동기 부여를 높이기 위해 탄력요금제로 변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기 자전거의 경우 "시범 서비스를 운영 뒤 이용자 패턴과 반응을 수렴해 선택권을 다양화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필두로 카카오의 다른 서비스까지 요금이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카카오가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이용해 전반적인 요금 인상에 나서기 시작했다고 분석합니다.

▶ 인터뷰(☎) : 이은희 /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 "네트워크 경제의 문제점입니다. 초기엔 소비자에게 거의 공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죠. 경쟁 사업자가 없고, 가입자가 많이 늘어났다 싶으면 요금을 올리기 시작해요."

사실상 각종 서비스에서 독과점을 유지하는 카카오T가 요금을 올리는 데에는 택시 요금처럼 당국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택시 요금의 경우 지역별로 소비자정책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인상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추후 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서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반영할 문제이며, 현 단계에선 말씀드릴 부분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카카오 본사도 "현재 관장하는 서비스 중에는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매일경제TV 이예린입니다. [ yrl@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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