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은 기존의 DNA 백신 플랫폼에 메신저 리보핵산(mRNA) 복제 및 증폭 시스템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백신 기술을 에스엘백시젠과 공동으로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고 오늘(25일) 밝혔습니다.

DNA 백신은 전기천공법(EP)을 활용하면 별도의 전달체 없이도 세포에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지만 mRNA 백신보다 원재료 투입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RNA 백신은 mRNA 자체를 지질나노입자(LNP) 등 전달체와 함께 주입해 체내 세포가 항원 단백질을 만들게 하는 원리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작은 충격에도 잘 깨질 수 있어 운송과 보관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전달체로 인한 간독성, 아나필락시스, 심근염 등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사는 두 가지 백신의 단점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백신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체내 주입된 DNA 백신이 mRNA로 전사되는 과정에서 발현된 mRNA가 자체적으로 복제 및 증폭하게 만들어 적은 양의 DNA로도 충분한 양의 항원 단백질을 만들어냅니다.

제넥신은 "DNA 백신의 장점인 안전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mRNA 백신의 높은 체내 발현율과 면역원성을 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제넥신은 이 기술을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DNA 백신 'GX-19N'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최민정 인턴기자 / lilly307@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