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산업, 빅뱅이 시작된다!

Q. 물류 산업의 성장 배경은?
A. 물류 산업은 성장 보다는 시대에 따른 '역할의 변화'
A. 최근 온라인 상거래 보편화로 물류의 중요성 부각
A. 온라인 판매 제품은 '오프라인 공간·물리적 이동' 필수
A. 온라인 중심 경제는 오프라인 물류 역할을 더 강조

Q. '온디맨드 시대'…물류 산업 영향은?
A. 꾸준히 성장하던 이커머스 시장, 코로나19로 가속도
A.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온라인 구매 중심 변화
A. 배송 서비스 일반화로 오프라인 구매 한계 좁혀

Q. 풀필먼트, 어떻게 빠른 배송 가능한가?
A. 아마존, 뉴욕 5곳에 풀필먼트 센터 확보
A. 소비자의 니즈 해결 위해서 도심에 서비스 공간 마련
A. 자동화·로봇 시스템 도입 등은 수요 예측의 고도화 과정

Q. 카카오 퀵서비스 산업 진출…성장성은?
A. 카카오의 퀵서비스는 모든 화물차량-소비자 중개 플랫폼
A. SK 티맵 모빌리티와도 유사한 사업 진행 방식
A. 앱을 통한 택시 호출 방식 일상화…빠른 시장 적응 가능

Q. 공룡 기업들의 협업…이제는 필수?
A. 네이버·CJ·신세계 등 연합으로 쿠팡의 독주 견제
A. 쿠팡, 로켓배송으로 강력한 자체 물류 역량
A. SK-아마존 협업 등 시장 변화의 요동 시작

Q. 네이버의 물류 산업 진출…성공할까?
A. 네이버, 물류 시장 진출 3가지 전략 세워
A.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이커머스 사업 확장
A.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현대판 향신료 시장'
A. 네이버, 브랜디와 협업으로 동대문 패션 시장 글로벌화
A.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등 전략

Q. 저렴해진 해외 배송비…이유는?
A. 화물·운송시장의 불합리한 비용 문제 해결
A. 물류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는 개발자들의 시선 변화

Q. 물류 산업의 미래는?
A. 최근 물류 산업, 이커머스 시장 활황으로 성장
A. 향후 모빌리티와 만나 더 큰 변화 맞이할 것
A. 전기차·로봇·무인 자율로 대체
A. 현재 운송료의 80% 이상은 인건비와 유류비
A. 이커머스→모빌리티로 물류 시장의 빅뱅 예상

매경이코노미 박수호 기자&비욘드엑스 김철민 대표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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