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밈 코인' 열풍이라는데, 먼저 '밈'과 '밈 코인' 뜻은?

【 기자 】
'밈 코인'을 알기 위해선 먼저 '밈'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최근 '밈'이라는 단어가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는데요.

밈이라는 단어는 조금 거슬러 올라가면 지난 1976년에 발간된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등장합니다.

이 책을 읽어보신 분도 있을텐데요.

저서에는 사람의 문화 심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밈이라고 정의돼 있습니다.

결국 문화가 가장 핵심 포인트인데, 최근 들어서는 온라인 상에서 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주로 밈이라고 지칭합니다.

예전부터 있었던 예능 프로그램의 유행어나, 새로 발굴한 해외 영상까지 '밈'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것이 이제 시장에 적용되면서 하나의 투자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저희가 다루고자 하는 밈 코인이나, 밈 주식 등이 대표적입니다.

사실 주식시장과 가상화폐에서의 밈은 조금 다른 면도 있습니다.

밈 주식은 공매도 반대를 외치며 등장한 '게임스탑 사태'처럼 일정의 슬로건을 중심으로 투자자들이 몰리는 종목들을 말합니다.

밈 코인도 한 인물이나 슬로건으로 몰려드는 경우도 있지만, 사진이나 영상 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재미를 추구하는 코인 자체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앵커멘트 】
현재 '밈 코인' 종류는?

【 기자 】
대표적인 밈 코인으로는 도지코인이 있습니다.

도지코인은 테슬라의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수없이 언급해 화제가 된 코인이기도 한데요.

도지코인은 지난 2013년 당시 유행하던 일본 시바견 밈에서 착안해 소프트웨어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가 만든 코인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도지코인은 시바견이라는 밈 자체를 담고 있고, 일론 머스크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밈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밈 코인의 정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도지코인이 머스크의 일관성 없는 발언으로 급락할 때는 이에 대항하는 밈 코인으로 진도지 코인이나 시바이누 코인도 나왔습니다.

밈 코인이 또 다른 밈 코인을 만드는 현상이 나타난 건데요.

최근에는 심지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캐릭터로 본따 만든 밈 코인도 등장했습니다.

이름은 KimJongMoon 코인, 이른바 KIMJ 코인인데요.

개발자는 공식 홈페이지에 '최초의 핵 코인'이라고 소개하면서 이 캐릭터가 곧 주류 대중문화를 폭풍으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KIMJ 코인은 오늘 오전 9시 기준으로 하루 거래량은 6천500만 원 수준에 그쳤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진도지 코인의 경우, 지난달 발행 이틀 만에 개발자가 전체 물량의 15%를 한 번에 매도하면서 '먹튀' 논란이 있었던 만큼, 밈 코인에 대한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