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10명 중 8명 "원격수업 만족"…교사·학부모 "학습 격차는 더 커져 우려"

작년 2학기 코로나19로 실시된 원격수업에 대해 학생 10명 가운데 8명꼴로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교사와 학부모 10명 중 6∼7명은 원격수업으로 학습 격차가 더 커졌다고 우려했습니다.

오늘(28일) 교육부는 김혜숙 대구대 교수가 지난해 10월 27일~11월 2일 실시한 '2020년 2학기 원격수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국 초중고 교사와 초3~고3 학생, 학부모 등 총 75만 2천460명을 대상으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팝업창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됐습니다.

'2학기 개학 이후 학교에서 참여한 원격수업에 얼마나 만족합니까'라는 질문에 만족한다는 학생 비율은 81%로 나왔습니다.

'대체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55.5%, '매우 만족'은 25.5%였으며 '불만족'은 19%에 그쳤습니다.

만족한 학부모 비율도 57.7%로 불만족(42.3%)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만족한 학부모는 1학기 51.2%에 비해 6.5%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지만, 원격수업으로 학습 격차가 확대했다는 우려도 컸습니다.

'2학기 개학 이후 원격수업이 학생 간 학습 수준 차이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교사의 68.4%, 학부모의 62.8%가 원격수업으로 학습 격차가 커졌다고 대답했습니다.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방법으로는 교사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지원'(24.2%)과 '소수 학생 등교를 통한 대면 보충 지도'(17.8%)를 꼽았습니다.

학부모는 '주기적인 형성평가 실시 및 피드백 수업'(16.9%)과 '수준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16.3%)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종료 이후에도 원격수업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교사 69.2%, 학생 56.7%가 '그렇다'며 긍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28.4%만 '그렇다'고 대답해 코로나19 종료 이후에는 원격수업보다 등교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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