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체 사업비 400억원 규모 투입 7000여개 기업 대상
직접수출·수출대행·전문인력 양성·온라인전시회 등 지원


[수원=매일경제TV]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기지역본부는 중소기업의 수출 비즈니스 연속성 지원과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2021년도 전자상거래활용 진출지원사업 참여기업을 오늘(28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연간 전체 사업 예산은 400억원 규모로 7000여개사를 지원합니다. 글로벌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직접수출, 수출대행, 전문인력 양성, 온라인 전시회 등의 세부사업을 통해 기업 상황별로 맞춤 지원할 방침입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급속히 확산 중인 온라인·디지털 시장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수출 지원기업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 수출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수출대행 사업은 글로벌 쇼핑몰 판매 경험이 풍부한 수행 전문기업을 활용해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지원하며, 수행 전문기업 15개사와 참여기업 2500개사를 순차적으로 모집합니다.

온라인 직접수출 사업은 글로벌쇼핑몰 입점 교육과 컨설팅, 테스트마케팅을 지원하고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하는 것으로 참여기업 총 1000개사를 수행 전문기관 5개사와 매칭해 지원합니다.

자사몰 진출 사업은 해외에서 제품 시장성이 검증된 중소기업의 자사몰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쇼핑몰로 성장시키는 사업으로 총 55개사를 지원합니다.

의료, 화장품 등 5대 소비재 중심으로 올해는 콘텐츠 및 의료·헬스케어 등 유망 서비스 분야로 대상을 확대해 지원합니다. 자사몰 고도화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DB 구축 등 IT 인프라 분야를 지원합니다.

이에 한류와 현지쇼핑 특수기를 활용한 공동마케팅을 신규로 지원합니다. 글로벌 플랫폼과 연계해 마케팅을 상시 운영하고 현지 이벤트 맞춤형 방식을 병행해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나설 예정입니다.

온라인전시회 사업은 고비즈코리아 홈페이지 내에 온라인 전시관을 구축하고 바이어와의 매칭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제품 특성과 마케팅 방식에 따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IT기술 기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또 지역 특화 우수제품전, 5대 소비재, 신남방신북방전 등 테마와 시장별로 비대면 화상 상담회를 연계해 지원합니다.

참가신청은 ‘고비즈코리아’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자세한 문의는 고비즈코리아 지원센터로 하면 됩니다.

조한교 중진공 경기지역본부장은 “이번 사업으로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이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든든한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