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에 첫 해외 공장…"동박 세계 최대 생산"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동박 제조사인 SK넥실리스가 말레이시아에 첫 해외 생산거점을 건설합니다.

SK넥실리스는 오늘(26일) 이사회를 열고 첫 해외진출 부지를 말레이시아 사바주(州) 코타키나발루시(市) KKIP공단으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2023년까지 6천500억 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 4만4천 톤의 생산 거점을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상반기에 착공해 2023년 상업 가동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레이시아 공장이 완공되면 SK넥실리스의 생산능력은 지금보다 3배 수준인 10만 톤 규모에 이르게 됩니다.

SK넥실리스는 말레이시아 공장을 업계에서 최초로 사용 전력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RE100'을 완전히 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고, RE100 소재 비중을 확대하길 원하는 주요 고객사의 요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SK넥실리스는 말레이시아가 동박 제조에서 핵심인 전력을 공급하는 데 유리해 첫 해외 생산거점으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SK넥실리스는 코타키나발루 공장에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약한 자동화 시설을 도입해 스마트 공장 수준의 세계 최고 동박 생산시설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SK넥실리스는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의 수요에 대응해 말레이시아와 유럽, 미국 등에서 후속 투자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는 동박 생산 가동률이 100%이며, 추가 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현재의 5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영태 SK넥실리스 대표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배터리용 동박을 가장 길고 넓게 생산하는 최고의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을 고객사 요청대로 생산하는 방식에 걸맞은 시설을 구축하겠다"며 "말레이시아 진출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추가 투자도 지속해 세계 1위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성민 기자 / smlee@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