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가 지난 4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임기 동안 243건의 대북 조치가 취해졌다고 밝혔습니다.

미 재무부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 4년간 북한과 관련해 총 243개 조치를 시행했다고 밝혔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오늘(26일) 전했습니다.

이 가운데는 북한의 회사나 해킹 조직, 북한의 거래를 도운 은행 등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는 조처들이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보고서는 재무부의 이런 조치가 북한 정권을 국제 금융 체제로부터 고립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한반도의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난 2017년 중국 단둥은행을 미국의 금융 체제에서 퇴출시킨 조치가 꼽혔습니다.

미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반(FinCEN)이 북한의 주요 돈세탁 통로 역할을 한 단둥은행의 활동을 우려해 미국의 금융기관들이 단둥은행을 대신해 대리 계좌를 개설하거나 유지하는 것을 금지한 바 있습니다.

또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실은 2018년 2월 북한의 선박 활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해운·무역 회사 등 27곳을 대북제재 명단에 올렸고, 2019년 9월에는 북한 해킹그룹 라자루스·블루노로프·안다리엘 등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4월에는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했습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