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할까?!...거리두기 단계 조정, 주중에 결정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 반장 / 사진=KBS 화면 캡처
[매일경제TV]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단계 조정 여부를 주중에 결정합니다.

오늘(24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향후 거리두기 조정 방안과 관련해 "다음 주 중에 의사 결정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단계와 전국적으로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내용의 방역 대책을 이달 31일까지 연장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손 반장은 "현재 적용하고 있는 거리두기 단계 등은 다음 주말 즉, 일요일까지 예정돼 있다. 그 이후 설 연휴까지 고려한 (방역) 조치의 조정 내용은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논의에 착수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재 지방자치단체와 관계부처의 의견들, 특히 관계부처들이 관련 협회와 단체, 영세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의 의견을 함께 들으면서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논의가 시작된 단계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3차 대유행' 양상으로 번져나갔던 국내 코로나19 확산세는 최근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감소 국면으로 접어든 상황입니다.

최근 1주일(1.18∼24)만 놓고 보면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392.6명 꼴입니다.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및 지역 내 유행 상황을 가늠할 핵심 지표인 지역발생 확진자는 일평균 365.3명입니다.

지역발생 확진자는 3차 대유행이 본격화한 이후 전날 처음으로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전국 400명∼500명 이상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증가 시)을 벗어나 2단계 범위(전국 300명 초과)로 내려왔습니다.

[ 김솔 인턴기자 / mkks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