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대 고위험 아동 3만 5천 명 전수조사…'전담 대응팀 신설'

서울시가 학대 고위험 아동 3만 5천 명을 전수조사하고 아동학대 전담 대응팀을 신설한다고 오늘(13일) 밝혔습니다.

시는 고위험 아동 3만 5천 명 대해 오는 3월까지 전수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최근 3년간 2번 이상 학대 신고가 된 아동 658명, ‘e-아동행복 시스템'을 통해 파악된 방임위험 아동 3만 4천607명이 대상입니다.

e-아동행복 시스템은 학교에 갈 나이가 됐으나 학교에 오지 않은 아동, 필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아동,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은 아동 등을 데이터로 모아 학대 가능성이 있는 아이를 발굴하는 시스템입니다.

3년간 2회 이상 학대 신고가 된 아동은 자치구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합동으로 가정을 방문해 부모 등 모든 가족을 심층 면담하고, 위험도에 따라 관련 수사나 사후 관리 제도로 연결되도록 할 방침입니다.

방임 위험 아동은 자치구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 플래너가 면담하고 필요한 조치에 나섭니다.

시는 서울시 가족담당관 내 ‘아동학대 대응팀'도 새로 만들어 자치구, 아동보호전문기관, 서울경찰청과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주관으로 보건복지부, 서울청, 서울시교육청, 서울시아동복지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학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서울시 아동학대예방협의체'를 구성해 관계기관 간 정보 공유, 협력체계 구축 등을 논의합니다.

아울러 정인이 사건에서 제대로 된 역할을 못했다며비판 대상이 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단계적으로 서울시 직영전환을 검토합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