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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택배 CI |
한진택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택배 물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택배 노동자들의 배송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인하 통보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23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진택배가 25일부터 울산 지역 노동자들의 배송수수료를 건당 50원씩 깎겠다고 통보했다"며 "택배 노동자 생계를 위협하는 수수료 인하 방침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들은 "'코로나19 특수'라고 할 만큼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도 배송기사 몫의 수수료를 깎겠다는 것은 쏟아지는 물량과 열악한 근무환경에 고통받는 노동자들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택배 기사들은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마스크도 지급되지 않고 있으며, 아파도 마음대로 쉴 수 없는 상황이라고 호소했습니다.
이어 "사측은 노동자에 대한 배려 없이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인하한 데 대한 진심 어린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진택배는 입장문을 통해 "울산지역은 중공업이 호황일 때 택배기사 구인이 어려워 읍·면 지역보다 높은 수수료를 지원했으나 시장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타 지역과 형평성을 고려해 집배점장과 협의해 순차적으로 수수료를 정상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또 울산지역은 작업장 추가 확보와 물류기 투입으로 작업 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며, "회사는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종사자들의 어려움에 공감해 서로 대화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 조문경 인턴기자 / sally3923@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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