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모멘텀은 살아있다

Q. 국내 자동차 공장 생산 중단에 따른 여파는?
A. 1~2주 가동 중단 후 2월 중순부터 정상 가동
A. 국내 코로나19 확산되면서 새로운 국면 접어들어
A. 대구에 자동차 부품 협력사 다수…상황 지켜봐야

Q. 중국에 대한 부품 의존도 어느 정도?
A. 중국, 지리적으로 가깝고 국내 부품사 생산 공장 다수 위치
A. 와이어링 하네스, 중국산 수입 비중 87%
A. 기술적 대체 불가능 아닌 원가 절감 목적

Q. 자동차 업종, 1분기 부진 후 2분기 반등할까?
A. 국내 코로나19 장기화된다면 반등 시점 늦어질 것
A. 차량 구매 수요, 바이러스 확산 진정되는 시점으로 이연
A. 경기부양책 힘입어 소비 심리 살아나면 V자 반등 기대

Q. 지난 4분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 실적은?
A. GM·포드·닛산·다임러 등 적자 기록
A. 수요 감소와 환경 규제 강화로 수익성 악화
A. 테슬라·우버·리프트, 상대적으로 호실적

Q. 테슬라, 2개 분기 연속 흑자…주가 전망은?
A. 테슬라의 성과는 나무랄 데 없으나 문제는 주가 레벨
A. 연간 흑자 기록한 적 없는데 주가는 150 조 원 돌파
A.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흑자 랠리 깨질 수도
A. 현재로서는 2020년이 연간 흑자 기록하는 첫 해 될 것
A. 기대감이 깨지지 않는 한은 주가 랠리 이어갈 것

Q. 글로벌 경쟁사 대비 국내 업체 실적 변별력은?
A. 국내 완성차 업체 실적은 올해 개선될 것
A. 코로나19 장기화 시 타격 불가피
A. 기아차보다는 현대차 관심

Q. 글로벌 전기차 수요 확대…국내 부품사 영향은?
A. EU CO2 배출량 기준 맞추려면 전기차 9.5% 이상 돼야
A. 국내 전기차향 서플라이 체인 업체 영향 긍정적
A. 현재 공장 가동이나 차량 구입 미뤄지고 있는 점 고려
A. 현대차 그룹, E-GMP 기반 전기차 본격 출시 예정
A. 전기차 관련 부품사 흑자 전환 시점 가까워
A. 현대모비스, 현대기아차 전기차 판매 증가 수혜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자동차 이재일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