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증권사들이 최근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DLF와 라임자산운용 사태 등을 거치면서 정부가 금융소비자 보호를 올해 주요과제로 꼽아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됐는데요.
이나연 기자입니다.


【 기자 】
증권가에서는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독립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 즉 CCO 본부를 신설하거나 독립 CCO를 선임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기존에는 회사 전체의 내부통제와 위험관리 시스템을 총괄하는 준법감시인이 소비자보호와 관련해 겸직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독립적으로 소비자보호 기능을 하는 조직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가 독립 CCO 본부를 신설하고, CCO를 선임했습니다.

이 CCO는 상품개발부터 사후관리까지 업무 전반에서 소비자 피해 가능성에 대해 점검하고 관리하며, 광고내용도 사전에 심의하는 권한을 가집니다.

양경식 하나금융투자 CCO도 "상품기획부터 상품에 대한 완전판매나 프로세스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등의 소비자와 관련한 모든 업무로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증권사들이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올해부터 금융소비자 보호체계와 기능이 강화되기 때문.

정부는 DLF와 라임자산운용 사태 등을 거치면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은성수 / 금융위원장(지난 2일)
- "자본시장의 뿌리는 투자자의 신뢰입니다. DLF 후속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시장 불건전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투자자 보호와 시장질서에 대한 신뢰를 키워나가겠습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최근 금융소비자 보호를 재차 강조하며 소비자보호 조직의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이달 안에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을 확대하고, 인력을 대폭 보강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입니다.

여기다 수년째 국회에 계류돼있는 금융소비자보호법도 통과되면 금융소비자가 상품을 가입할 때 충분히 설명을 하지 않은 금융사는 수입의 최대 50%를 과징금으로 무는 등 중징계를 받게 될 전망입니다.

매일경제TV 이나연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