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듣는다] 특집…음식료, 네 가지 '신(新)' 에 주목!

특집<2020 섹터별 전망>…음식료, 네 가지 '신(新)' 에 주목!

Q. '신채널' , 공유주방은 어떤 개념인가?
A. 공유주방, 주방을 콘텐츠로 한 부동산 임대업
A. 식당 운영자 또는 온라인 식품 판매 사업자들 주로 이용
A. 배달/배송의 발달로 상권과 식당의 개념 변화

Q. 공유주방, 유통업체의 새로운 수요처 되나?
A. 식자재 공급·배송 편의성 등 차별화 가능한 콘텐츠
A. 식당이 한 건물에 모이면 물리적으로도 배송 편리
A. 공유주방 상대로 수주 성공 시 한 번에 다수 식당과 거래

Q. '신제품' , 테라 맥주 점유율 높인 비결은?
A. 테라, 새로운 공법·병의 색상과 디자인 등으로 승부
A. 장기간 신제품이 부재했던 맥주 시장의 신제품이라는 점
A. SNS를 통해 트렌디한 맥주라는 이미지 생겨
A. '테슬라(테라+참이슬)' 이라는 참이슬과의 협업 긍정적

Q. '진로이즈백' 고성장 가능할까?
A. 진로이즈백 출시 당시 판매 목표 작아 병목현상
A. 10월~11월 캐파 증설을 통해 시장 수요에 대응
A. 진로이즈백, 부드러운 소주 표방하며 M/S 확대 중
A. 판매지역 확대 통해 고성장 가능할 것

Q. 신기술, 육류 가격 상승 등 축산 시장 변화는?
A.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올해 수입육 가격 상승 우려
A. 대체육 시장 다시 화두 될 것

Q. 대체 육류 시장 전망은?
A. 비욘드미트, 기존 대체 단백질을 개선한 제품
A. 임파서블푸드, '헴' 원료를 통해 고기와 유사한 맛 구현
A. 혁신적인 신제품으로 기존 제품 대체 여부가 포인트

Q. 신시장, 중국 시장의 변화는?
A. 중국·동남아시아 지역 포괄 가격 격차 줄어드는 상황
A. 국내 불닭볶음면, 출시 역사 7~8년 넘어
A. 해외에서도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을 가능성

Q. 음식료 산업 변화 감안했을 때 탑픽 기업은?
A. 하이트진로, 점유율 확대로 실적 성장 확인하는 2020년
A. CJ프레시웨이, 공유주방 확대 시 최대 수혜주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음식료 김정욱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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