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분야 국가기술 자격시험에 연평균 17만명이 응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자격 취득자들의 신규취업률은 56%에 달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30일 이런 내용의 건설기계운전 및 건설 배관 관련 14개 주요 종목의 국가기술자격 응시 현황과 고용지표를 담은 2분기 국가기술자격정보집 '자격Q'를 발간했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건설기계운전 11개 종목, 건설 배관 3개 종목의 국가기술자격 필기시험 연평균 응시자는 약 17만2천명으로, 연평균 4.2% 증가했습니다.
2024년 한 해에는 17만9천160명이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특히 지게차운전기능사(11만2천929명), 굴착기운전기능사(4만1천582명) 등은 장비 조종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필수 자격으로서 응시 수요가 높았습니다.
2023년 기준 전체 응시자 중 20∼30대 청년층 비중은 44.4%에 달했습니다.
산업인력공단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취득 가능한 국가기술자격을 통해 건설업계 취업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청년층 비율이 특히 높은 종목은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64.8%),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61.1%), 지게차운전기능사(48.5%) 등이었습니다.
2023년 자격취득자를 대상으로 2024년 건강보험 데이터를 연계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 재직률은 50.0%, 신규취업률은 55.8%로 나타났습니다.
취득인원 500명 이상 종목 중 지게차운전기능사(57.6%), 기중기운전기능사(54.9%), 굴착기운전기능사(52.6%) 등이 취업률이 높았습니다.
응시 목적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취업'이 40.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자기개발'(27.3%), '업무능력 향상'(14.2%) 등 순이었습니다.
전체 응시자 수가 증가 추세를 보이는 중에 굴착기운전기능사는 2021년 5만7천225명에서 2024년 4만1천582명으로 연평균 1.7% 줄었습니다.
천공기운전기능사도 2023년 1천891명에서 2024년 1천284명으로 약 32% 감소했습니다.
[ 이명진 기자 pridehot@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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