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 동안 주춤했던 국내 와인 시장이 대형마트의 가성비 라인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고 있다.
몇 년째 계속되는 고물가와 불황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유통업계는 대규모 와인 할인 행사를 비롯해, 캔와인·팩와인처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상품을 발굴해 출시하고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업체들은 가성비에 집중해 할인 행사와 보급형 와인 출시에 공력을 쏟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달 '와인장터' 행사에 약 9만명이 몰리며 지난해 행사 대비 매출이 13% 늘었다.
팬데믹으로 와인 시장이 전례 없이 흥했던 2021~2022년을 제외하고는 상반기 와인장터 행사 중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집에서 가볍게 즐기기 좋은 화이트 와인(42.8%)과 스파클링 와인(23%)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마트는 저도수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화이트·스파클링 와인이 떠오르자 관련 상품군 30여 종을 약 30% 할인해 판매했다.
가성비 와인 애호가가 늘어난 점을 고려해 할인가 기준 1만원대 수준의 유명 산지 와인을 지난해보다 약 20% 늘리기도 했다.
'프랑수아 듀락 블랑 드 블랑' '보히가스 그랑 리저브 엑스트라 브뤼' 등의 유명 와인은 행사 시작과 함께 조기 품절돼 긴급 물량을 투입했을 정도다.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캔와인·팩와인 등 이른바 '보급형 라인'도 인기다.
일반적으로 와인은 750㎖ 병 규격이라 무겁고, 코르크 마개를 열기 위해 오프너가 필요하다는 애로사항이 있었다.
이 같은 물리적 장벽을 낮추기 위해 캔맥주나 팩소주처럼 간편한 형태의 제품 판매를 늘리는 것이다.
이마트가 올해 1월 선보인 'G7 캔와인'(350㎖·2종)은
이마트가 해외 와이너리와 협의해 생산한 신상품이다.
출시 후 약 4개월 동안 5만6000여 개 판매됐다.
[박홍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