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소프트뱅크 정기 주주총회에서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1. 정부가 27일 관계기관 합동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과 규제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을 6억원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가계부채 관리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이재명 정부 출범 뒤 첫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 아파트 가격이 21주 연속 상승을 이어가자 고강도 대출규제를 꺼내든 것입니다.


2. 미국 백악관이 다음달 9일까지인 상호관세 유예시한을 더 연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은 미국으로 수입할 때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25% 관세를 적용받는 자동차 부품 범주에 새로운 부품을 추가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다고 발표했습니다.


3. 금융위원회가 첨단산업전략기금과 연계한 산업 지원방안을 국정기획위원회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50조원 규모 첨단산업전략기금을 조성하고 연기금과 민간자금을 통해 이를 100조원까지 증액한 후 바이오 등 초장기 기술투자펀드, AI 등 첨단산업 인프라스트럭처 펀드 등에 분산 지원하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4.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27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AI 사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10년 뒤 플랫폼 1위 기업이 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2016년 은퇴 철회 선언 이후 오리무중에 빠진 후계구도와 관련해서는 후보 몇 명이 머릿속에 있지만 아직 공개할 때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