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스타일 회무침, SNS서 대박났다”…‘연어깍두기’, 대체 뭐길래

생연어에 마요네즈 날치알
스리라차 섞은 간단 조리에
MZ세대 중심으로 유행조짐
유명 가수의 제작 영상도 한몫

유통가도 ‘연어 특수’에 주목

가수 강민경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연어깍두기를 소개했다.

[사진 = 강민경 유튜브 채널 캡처]

“생연어를 깍둑썰어주세요. 깍둑썬 생연어를 마요네즈, 날치알, 스리라차와 함께 버무려줍니다.


최근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연어깍두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생연어를 한입 크기로 썰어 마요네즈, 날치알, 스리라차를 섞은 특제 소스와 버무린 이 음식은 조리법이 간단하고 맛도 좋아 MZ세대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22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SNS에는 연어깍두기와 관련한 콘텐츠가 다수 게시돼 있다.

‘연어깍두기 레시피’, ‘연어깍두기 먹방’ 등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영상이 나오는데, 일부 영상은 조회수 400만회를 넘기며 큰 반응을 얻고 있다.


연어깍두기는 깍둑썰기한 연어를 주재료로 한 음식이다.

보기 좋게 썬 연어에 마요네즈, 스리라차 소스, 날치알 등을 더해 간단히 버무린 뒤 밥과 김, 또는 김치와 곁들여 먹는다.

취향에 따라 불닭소스 등 매운 양념을 추가하기도 한다.


유튜브에 올라온 연어깍두기 관련 콘텐츠. [사진 = 유튜브 화면 캡처]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재료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는 이유다.

또, 레시피를 참고할 수 있는 콘텐츠가 온라인에 다양하게 올라와 있어,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점이 확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


연어깍두기는 가수 강민경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만드는 모습을 공개한 뒤 더 큰 주목을 받았다.

강민경은 영상에서 연어깍두기 조리과정을 선보였고, 해당 콘텐츠는 SNS상에서 급속도로 확산됐다.

해당 영상은 100만회에 육박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계기로 일반 소비자는 물론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도 관련 콘텐츠 제작이 활발히 이어지는 분위기다.


연어. [사진 = 이마트 제공]
연어깍두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연어 소비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9일까지 직접 소분해서 먹을 수 있는 연어 필렛을 포함한 생연어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20~26일까지 연어회 필렛(노르웨이산) 100g 상품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기존 5980원에서 25% 할인한 행사가 4485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홈플러스 역시 연어 수요가 늘고 있다.

지난해 노르웨이 생연어 브랜드 ‘휘라’를 론칭한 이후 최근 8개월간(2024년 8월~2025년 4월) 연어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 신장했고, 지난해 8월 한 달에만 전년 대비 85% 늘었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행사 기간 동안 연어 매출이 전년비 최대 72%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커머스에서도 연어에 대한 수요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쿠팡 관계자에 따르면 쿠팡프레시 내 연어 상품은 타 품목 대비 높은 판매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배달의민족 비마트에서도 올 1월 대비 5월 연어 상품 판매량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